2012년은 2011년 말 태국 홍수로 발생했던 하드디스크 대란이 수습되는 시기였다. 하드디스크 생산량은 예년 수준을 회복했고, 가격도 하드디스크 대란 시기와 비교하면 많이 내려갔다. 이렇게 하드디스크 시장이 숨 고르기 하는 동안 SSD는 두드러진 발전을 했다.

SSD의 빠른 속도는 하드디스크를 대체할만한 매력적인 부분이지만 용량은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수 없다. 많은 데이터를 보관하기에 하드디스크 만한 저장장치가 없기에 SSD와 하드디스크의 공존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태국 홍수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웨스턴디지털(이하 WD)은 2012년 1TB 플래터 신제품을 내놓았고, 기존 그린, 블루, 블랙 제품에 이어 NAS에 최적화된 레드 제품을 추가했다. 하드디스크 시장의 양대강자 자리를 굳힌 WD가 연말 최고 용량의 블랙 제품인 4TB WD4001FAEX를 출시했다. 소비자 제품으로 가장 상위 제품인 3.5형 블랙 4TB 용량의 WD4001FAEX에 대해서 알아보자.

   

- 7,200RPM, 64MB 캐시, 보증 기간 5년 이것이 바로 캐비어 블랙

캐비어 블랙 제품군은 WD의 여러 소비자 제품 가운데 최상의 제품이다. WD4001FAEX도 이런 블랙 제품의 최상위 제품으로 7,200RPM, 64MB 캐시, SATA3 지원, 보증 기간 5년의 제품이다.

캐비어 그린/블루 제품과 달리 블랙 제품은 가격이 비싼 만큼 더 나은 성능과 긴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하드디스크 제품 가운데 최상급 제품이기에 그동안 PC방에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 PC방 네트워크 솔루션 보급이 늘어나면서 서버에 사용할 하드디스크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WD 캐비어 블랙 WD4001FAEX는 최상급 제품인 만큼 듀얼 프로세서를 사용했으며, 헤드의 위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듀얼 액츄에이터, 진동을 최소화해 전력 소모와 소음을 줄이는 인텔리시크(Intelliseek), 플래터를 고정해 진동을 줄이고 정확도를 높이는 스테이블트랙(StableTrac), 레코딩 헤드가 디스크를 건드리지 않아 디스크를 보호하는 노터치 램프 로드 기술(NoTouch ramp load technology)와 같은 다양한 기술이 탑재되어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확인한 WD4001FAEX의 성능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HD Tune'와 'Crystal DiskMark'로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성능 비교를 위해 캐비어 블루 1TB 신형 제품인 WD10EZEX도 함께 테스트했다.

HD Tune으로 진행한 읽기/쓰기 성능 테스트 결과 WD4001FAEX와 WD10EZEX 모두 평균 성능은 큰 차이가 없었다. WD10EZEX의 평균 읽기 성능이 135MB/s 수준으로 측정된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항목 모두 125MB/s 안팎으로 비슷한 성능이었다. 

HD Tune으로 진행한 테스트 결과에서 눈여겨 봐야하는 부분은 바로 엑세스 시간(Acess Time 이하 접근 시간)이다. 접근 시간은 하드디스크의 플래터(디스크)에 데이터가 저장된 트랙과 섹터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접근 시간이 짧을수록 체감 성능이 더 빠르다.

WD4001FAEX은 WD10EZEX보다 쓰기/읽기 모두에서 접근 시간이 더 빨랐다. WD4001FAEX의 쓰기 접근 시간은 5.5ms, WD10EZEX의 쓰기 접근 시간 14.4ms의 1/3 수준으로 빨랐다.

접근 시간의 테스트 항목을 좀 더 세분화한 ‘무작위 접근 시간’ 테스트에서도 WD4001FAEX이 WD10EZEX보다 빠른 접근 시간을 나타냈다. 쓰기 접근 시간의 경우 WD4001FAEX의 접근 시간이 WD10EZEX의 절반 수준이었고, 이는 속도가 2배가량 빠른 것이었다. 읽기 접근 시간 항목에서도 약 20%가량 빠른 속도를 나타냈다.

성능 테스트 부분만 간단히 정리한다면 WD4001FAEX은 다른 7,200RPM 하드디스크와 비교해 전송 속도 자체는 빠르다고 볼 수 없지만, 쓰기 및 읽기 성능 테스트의 그래프를 보면 등락 폭이 작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이뤄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더불어 접근 시간이 더 빨라 일반 7,200RPM 하드디스크 사용보다 더 빠른 체감 성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늘어나는 PC방 네트워크 솔루션, WD 블랙 제품은 어떨까?

하드디스크 제품 중 최상급 제품인 WD 캐비어 블랙 제품은 일부 PC방이 구매하는 등 PC방 판매가 이뤄지긴 했지만, PC방과의 인연은 깊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여러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이 등장했고, PC 수에 따라 서버도 늘어나면서 높은 신뢰성과 성능이 안정적인 하드디스크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이는 WD 캐비어 블랙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PC방 네트워크 솔루션이 사용하는 서버에는 SSD와 하드디스크가 모두 필요하다. 서버의 용도에 따라 빠른 속도가 필요한 서버에는 SSD, 용량이 필요한 부분에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 이때 일반 하드디스크보다 좀 더 안정적인 캐비어 블랙을 사용하면 서버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 용량과 안정성을 위한 선택, 캐비어 블랙

   

WD 캐비어 블랙 4TB 제품인 WD4001FAEX의 간단한 성능 테스트와 함께 PC방 네트워크 솔루션 서버의 안정성을 높여줄 하드디스크로써 캐비어 블랙의 가능성을 타진해봤다.

우선 4TB 캐비어 블랙 WD4001FAEX는 안정적인 성능을 바탕으로 접근 시간이 빨라 체감 성능이 우수했다. PC방 손님 PC에는 부담스러운 용량이지만, PC방 서버에 데이터 보관용으로 적합한 제품이었다.

캐비어 블랙 제품은 500GB부터 4TB까지 다양한 용량의 모델이 출시되어 있고, 앞에서 언급했던 듀얼 액츄에이터, 인텔리시크, 스테이블트랙(StableTrac) 등과 같은 기술로 훨씬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하드디스크 제품 중 캐비어 블랙은 PC방 네트워크 솔루션 서버에 어울리는 자격을 갖춘 제품이다.

WD 캐비어 블랙은 업계 최고 수준인 5년을 보장하고 있다. 일반 제품보다 높은 가격만큼 충분한 보증 기간으로 보장해주고 있는 것이다.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은 캐비어 블랙은 PC방 서버에 적합한 하드디스크 제품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