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ST가 웨스턴디지털(이하 WD)에 인수합병 되었지만, 트래블스타(Travelstar), 데스크스타(Deststar), 울트라스타(Ultrastar)와 같은 HGST의 주요 하드디스크 제품은 계속 출시되고 있다. WD는 소비자 시장, HGST는 기업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아온 만큼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두 하드디스크의 브랜드가 공존할 수 있었다.

기업 시장은 소비자 시장보다 더 엄격한 잣대로 제품을 평가한다. 개인 자료보다 훨씬 가치 있는 기업 자료가 저장되고, 이는 돈과 바꿀 수 없는 중요한 데이터이기에 안정성을 최우선에 두고 제품을 고른다. 이런 기업 시장을 위한 HGST의 최상위 제품군이 바로 울트라스타이다.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울트라스타 제품군은 SATA2, SATA3을 비롯해 SA-SCSI, SCSI 인터페이스까지 총 10개다. 이 중 SATA3 제품 2TB 용량의 7K3000 모델 ‘HUA723020ALA640’을 통해 울트라스타 제품을 알아보도록 하자.

   

울트라스타 7K3000 2TB 제품은 7,200RPM으로 SATA3(6Gbps), 버퍼 메모리 64MB 제품이다. 외형은 다른 HGST 데스크스타와 비슷해 특징적인 부분은 없다. 무게가 690g으로 다른 하드디스크보다는 무거운 편이다. 이 제품은 667GB 용량의 플래터 3장으로 2TB를 구성했다.

현재 울트라스타 7K3000 2TB SATA3 제품은 시중에서 20만 원 초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같은 용량의 소비자용 제품은 11만 원대에 판매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약 80% 더 비용을 내는 셈이다. 더 비싼 이유는 특징을 설명하면서 이야기하겠다.

울트라스타 7K3000은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기술이 적용되었다. 먼저 엑추에이터가 2개 사용되었다. 엑튜에이더는 엑추에이터 암을 움직이는 부품으로 엑추에이터 끝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헤드가 붙어 있다. 헤드가 정확한 트랙에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데, 울트라스타는 엑추에이터를 2개 사용해 정밀도를 높였다.

여기에 플래터가 회전할 때 진동을 잡아주는 RVS(Rotational Vibration Safeguard) 기술도 사용되었다. 진동 때문에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막아줌으로써 빠른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울트라스타는 진동을 감지하기 위한 센서 2개가 기판에 내장되어 있으며, 센서가 감지한 진동을 엑추에이터가 제어해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한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TFC(Thermal Fly-height Control) 기술도 사용했다. 이는 헤드와 디스크 간의 간격을 항상 일정하게 조절해 데이터 에러율을 극소화하는 기술이다. 온도 변화 특히 저온에서도 에러율을 낮춰주고 보전성을 높여준다.

울트라스타 7K3000은 에러 발생률이 매우 낮다. 데스크스타의 에러 발생률이 1/1014인데 울트라스타는 이보다 낮은 1/1015이다. 이정도 수준이면 에러 발생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여기에 제품 수명(MTBF)는 2백 시간으로 이는 약 228년에 해당한다.

더불어 울트라스타 7K3000 보증 기간도 5년이다. 일반 소비자용 보급형 제품은 평균 2년인데 반해 3년이나 긴 보증 기간을 제공한다. 3년 보증의 데스크스타보다도 2년이 길다.

보증 기간이 일반 제품에 비해 2.5배 더 길다는 점,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을 위해 여러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는 점에서 값어치를 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시장은 뛰어난 제품을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만큼 울트라스타 7K3000 제품이 적합한 제품이다.

간단하게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성능 테스트한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SATA3 포트에서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는 ‘HDTach'과 'HDTune'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두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살펴본 울트라스타 7K3000 2TB 제품의 성능은 평균 전송속도 약 130MB/s였으며, 평균 엑세스 시간은 11.95ms으로 우수한 수치를 나타냈다. 일반 500GB~1TB 하드디스크가 평균 전송속도 110MB/s 수준, 엑세스 시간이 15~16ms 이란 점을 고려해보면 성능이 뛰어난 것도 확인되었다.

울트라스타 7K3000 2TB는 비싼 만큼 성능과 신뢰성, 안정성이 보장되는 우수한 기업용 하드디스크이다. 같은 용량의 소비자 제품과 비교해 가격이 80% 비싸지만, A/S 기간은 250% 더 길고 성능 또한 약 20% 우수했다. 제품 품질이 제품 가격을 충분히 이해시키는 제품이었다.

PC방에서 중요 정보를 기록해야 할 때 HGST 울트라스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 혹은 자체 서버를 구축할 때 도입해보면 어떨까? 이미 오래전부터 기업 시장에서 쌓아온 신뢰도 높은 제품으로 PC방 운영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손색없는 제품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