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1990년대 후반의 PC방은 소수 고객을 대상으로 단순 인터넷서비스만을 제공했으며, 2000년대 초반에는 프랜차이즈 창업이 늘고 게임산업발달로 인해 젊은 수요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2007년 현재, PC방의 질적 향상과 게임 및 인터넷인구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다양한 수요층이 발생하였고, PC방의 대중화?멀티화로 게임뿐만 아니라 여가, 친목 및 문화 활동 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였다.

단순히 온라인게임만을 즐기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의 PC방은 청소년들의 문화생활 과 젊은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개성만점 PC방이 많이 생겨났다.

요즘은 남녀노소를 분물하고 많은 사람들이 PC게임을 즐겨 한다. 특히 단순한 보드게임은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접속량을 보이고 있다. 게임은 단순히 시간을 때우기 위한 하나의 오락의 범주를 넘어서서 누구나 즐기고 체험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과거와는 다르게 친목도모를 위해 게임을 하는 사람도 늘고 있는 추세다. 게임동호회가 길드, 클랜의 형태로 수백, 수천개에 이르고 있고, 남성들의 친구모임에 PC게임은 빠질 수 없는 단골메뉴가 되었다. 과거엔 PC게임하면 남성만의 전유물로 여겼지만, 이제는 많은 여성들이 온라인게임에 흥미를 느끼며, 많이 접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반영할 때 현재의 PC방은 어떤 상황인지 알아본다.

많은 사람들이 PC방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① 인테리어 ② 컴퓨터성능 ③ 게임가맹(손님에게 서비스하는 PC방 과금 유료게임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④ 서비스(먹거리, 음료, 냉난방, 게임아이템 제공 등) ⑤ 직원들의 친절함 이라고 한다. 과거에는 인터넷속도 때문에 PC방을 찾았지만, 요즘은 인터넷과 게임을 이용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일종의 여가시간 활용으로서 찾는 이가 대부분임을 감안할 때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PC방들의 문제점과 수요자들이 요구하는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① 탁한 공기 - 담배연기로 인해 비흡연자들이 PC방을 꺼린다. 흡연석과 금연석이 분리 되어있지만 실효성은 없는 듯하다. ② 여성들을 위한 공간이 적다. - 아직까지 PC방은 남성들의 공간이라는 인식이 강한 탓일까? 남성들 위주의 인테리어가 대부분이다. 여성들을 위한 인테리어로 여성손님을 유치한다면 남성손님은 자연적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③ 여성손님을 위한 컨텐츠가 부족하다. - 작년에 출시된 여성전용 게임 ‘루넨시아’가 어느 정도 인지도를 얻고 있을뿐 그 밖에 여성을 위한 게임 컨텐츠는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전 세계적으로 웰빙이 인기를 얻고 있는 시대다. 이를 반영하듯 PC방에도 웰빙 바람이 불고 있다. 아로마, 허브, 황토를 인테리어 컨셉으로 한 PC방이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고,
어느 PC방에 가면 카페인지 PC방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의 넓고 화려한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세련되고 깔끔한, 그리고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이 대세인 듯하다. 요즘 몇몇 PC방은 카운터에 의자가 아예 없거나, 바텐더 의자를 둔다고 한다. 이는 고객과과 눈높이를 맞춰 손님들을 편안하게 대해준다는 전략이다. 한 지역에 수많은 PC방들이 공존한다. 아직도 새로운 PC방이 여기저기 생겨나고 있으니, 아마도 한, 두집 건너 PC방이 아닌가 싶다. 흔한 인테리어와 PC성능으로는 눈높이가 높아진 수요자들을 불러들이기엔 부족할 것이다. 단골손님이란 말은 이제 점점 그 의미가 작아지고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 그리고 개성을 갖춘 PC방 만이 작은 작은 차이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손님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