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매일경제신문사, SK텔레콤, KT프리텔, 한국교육방송공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07년도 1/4분기 디지털콘텐츠대상 시상식이 4월 25일(수) 오전 10시 10분 정보통신부 14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분야별 대상 수상작에는 ▶ 온라인게임 분야 : (주)올엠의 “루니아전기” ▶ 교육용콘텐츠 분야 : (주)킹스필드의 “BQ(Baduk Quotient)서비스”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컴투스의 “액션히어로3D : Wild Dog” ▶ 웹정보콘텐츠 분야 : (주)와이즈누리의 “포토누리” ▶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 : (주)미니게이트 “Miniple v3.0” ▶ 차세대 콘텐츠 분야 : 한국디엠비(주)의 “영화쿠폰 캡쳐를 잡아라!”가 선정되었다.

또, 분야별 우수상 수상작은 ▶ 교육용콘텐츠 분야 : 화신씨앤아이(주)의 “미스터 텅두” ▶ 모바일콘텐츠 분야 : (주)넥스링크의 “무한의 통통”이 선정되었다.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수상한 (주)올엠의 “루니아전기”는 아케이드 게임의 쉽고 빠른 성격과 온라인 롤플레이게임(RPG)의 흥미요소를 조합해 만든 “아케이드(Arcade) RPG”라는 새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라이트 게임과 MMORPG 의 중간다리의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세계최초로 새로운 장르를 개척과 함께, 2007년 4월 일본 클로즈드베타를 시작으로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에 적극적인 진출할 예정이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컴투스의 “액션히어로3D : Wild Dog”는 게임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에서도 3D로 펼칠 수 있게 구현한 횡스크롤 3D 액션 게임이며, 휴대폰 게임 최초로 멀티사운드를 구현해 배경음악과 효과음을 동시에 수 있다. 지난해 10월 26일 SKT에 첫 선을 보인 후, 한 달이 지나지 않아 5,000건 이상의 다운로드의 성과를 보이는 등 모바일 3D게임으로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고용량과 휴대폰 기종 자체의 제한으로 기존 3D게임이 유저의 외면을 받았으나, “액션히어로3D : Wild Dog”는 폭 넓은 휴대폰 기종과 게임에 대한 입소문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 현재 국내 3개 이동통신사 전체에 서비스 중이다.

웹정보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주)와이즈누리의 “포토누리”는 인물이미지 콘텐츠 웹서비스 및 포토씨디 CD-ROM 브랜드로, 디지털이미지 스튜디오와 모델에이전시를 통해, 기획 제작된 디지털 이미지 콘텐츠를 온라인 서비스 뿐만 아니라 CD-ROM등을 제작해 오프라인으로 판매 유통하는 서비스이다.

올해 신설된 ‘DC유통서비스모델’ 분야에서 수상한 (주)미니게이트 “Miniple v3.0”은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으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고도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웹페이지의 정보를 대기(바탕) 화면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개념의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Miniple v3.0”을 통하여 뉴스, 검색, 날씨, 교통, 메모장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및 IPTV 상용화에 맞추어 다양한 플랫폼과 단말기에 유무선 연동 콘텐츠 서비스 제공을 통한 ‘원소스 멀티유즈 컨버전스 시스템’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차세대 콘텐츠 분야에서 수상한 한국디엠비(주)의 “영화쿠폰 캡쳐를 잡아라!”는 DMB 단말기의 화면 캡쳐기능과 모바일 바코드를 이용한 TV쿠폰 프로그램이다. 방송 중 TV쿠폰 노출되면 DMB단말기 화면을 캡쳐하고 CGV영화관의 무인 발권기에서 바코드를 인식시키면 최대 4000원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또, 시청자가 생방송 중 SMS, MMS, 전화연결, 화면 캡쳐로 참여 할 수 있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캡쳐기능 이외에 WINC를 이용한 접속으로 DMB 방송뿐만 아니라 미디어 플레이가 가능한 모든 윈도우에 적용 가능한 멀티 플랫폼 콘텐츠 모델이다.

게임에 빠져 있는 아이들을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 RPG 게임형 학습콘텐츠로, 게임 엔진에 어떠한 교육 콘텐츠도 얹힐 수 있도록 기획해, 다양한 과목의 학습내용을 담아낼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콘텐츠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주)넥스링크의 “무한의 통통”은 모바일 게임 최초로 마일리지 시스템이 적용되어,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TONG’이라는 마일리지를 얻은 후, 쿠폰을 받거나 상품을 신청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또, UCC유저맵 시스템을 통해 게임 맵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고, 배경 설정 시스템은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을 게임의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어, 최근의 주목받고 있는 UCC개념을 추가했다. 마케팅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쿠폰 시스템과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해, 업계의 선선한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들에게는 해외진출지원, 언론홍보 및 신문, 온라인 광고 등의 마케팅 지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서 우대하며, 연말 종합대상 수상 자격 부여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