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약 1/3을 침실에서 지내면서 발생하는 먼지, 그리고 각질과 비듬은 몇 천 마리의 진드기가 몇 달에 걸쳐 먹을 수 있는 양이 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침대 시트나 이불과 같이 눈에 보이고,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에만 신경을 쓴다. 영국 트레블로지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2000명 중 37%가 1년에 단 한번만 침대의 밑을 청소한다는 결과가 나올 정도로, 청소를 할 때 손이 닿지 않는 침대의 밑을 소홀하게 생각한다.

그로 인해 침대 밑의 먼지와 진드기는 점차 늘어난다. 먼지와 진드기는 호흡기 알르레기를 일으키는 주요원인이다. 실제 우리나라 사람들 중 30~40%는 집 먼지와 진드기에 양성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는 침대 밑을 청소를 하지 않으면, 비염이나 천식, 피부염, 아토피 등 알레르기 질환 일으키는 원인을 더 크게 발생 시킬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습도와 온도가 높아지는 초 여름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집안에 쌓인 먼지를 먹고 자라는 진드기의 최적 번식 환경인 25-30℃의 온도와 80%의 습도가 초 여름의 환경과 딱 맞기 때문이다.

집안의 먼지와 진드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 환기가 중요하다. 실내의 환기는 바람이 심하지 않고, 맑은 날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덥고 습한 여름에는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긴 막대에 스타킹을 씌워 마찰을 이용하여 침대 밑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이는 일상 생활에서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시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드기나 세균의 완전 한 박멸은 어렵지만, 어느 정도 유해한 먼지는 제거할 수 있다.

좁은 공간의 미세먼지를 제거해주는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침대 밑의 좁은 공간을 자유자재로 돌아다닐 수 있는 로봇 청소기를 이용하면, 큰 힘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알아서 침대 밑까지 청소를 해내기 때문에 편리하다. 국내 판매 1위, 아이로봇의 ‘룸바 스케쥴러’는 8.5cm의 높이로 침대 밑이나 소파의 밑까지 들어가 묵은 먼지를 깨끗하게 청소해 내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또한 3단계 방식으로 메인 브러시가 90%이상의 청소를 맡고, 나머지 미세먼지는 진공 흡입으로 마무리 되어, 작은 먼지들과 진드기까지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청소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이들은 침대 밑 청소는 물론, 평소 혼자서 하기 힘든 침대 매트리스 청소도 함께 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청소가 번거롭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주기적으로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