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절감형 PC방 무인카운터 시스템 드림투텍 ‘DT2000’

PC방 관리 프로그램은 이번 2월호 ‘드림투텍’을 마지막으로 시리즈를 마치게 되었다. 시리즈의 마지막 업체인 드림투텍(대표 이성진, www.dtt2000.co.kr)은 기존 업체들의 PC방 관리 프로그램과는 크게 구별되는 이색적인 시스템이다.
카운터 PC에서 사람이 게임비를 계산하는 방식이 아닌, 기계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무인 카운터 시스템이라 불린다. 즉, 사람이 없어도 손님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PC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카운터의 아르바이트 직원이 하는 요금 관리 부분을 드림투텍의 ‘DT2000’이 도맡아서 한다.

무인 카운터라고 하면, 우선 인건비가 절약되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또한 선불 방식이므로 고질적인 불량(?) 손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는 사람이 아닌 기기가 손님을 맞이하므로 불편한 부분도 있다.
드림투텍 박대동 부사장에 따르면, “어느 방법이 낫다고 꼬집어 말할 수 없지만, PC방의 입지나 운영형태에 따라 무인카운터 시스템을 도입하면, DT2000의 장점이 충분히 발휘된다”며, “시스템이 대신하는 부분의 인건비 절감을 다른 고객 관리(PC방 청결, 밀착관리, 부가 서비스)로 활용하면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만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DT2000은 먼저 무인카운터 시스템에서 선불로 입금을 하고 원하는 자리를 선택해, 선택한 자리의 PC에 가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바로 회원 가입이 가능한데, 회원은 남는 자투리 시간을 마일리지처럼 쌓을 수 있어, 손님 입장에서도 손실되는 게임비용이 없으므로 PC방은 물론, 손님에게도 호응도를 높일 수 있다.
드림투텍의 DT2000과 유사한 방식으로는 정량 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카드인식기가 PC에 붙어있고, 손님은 카운터에서 정액 금액이 찍힌 카드를 구입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여기에 카드는 바코드가 새겨져 있는 관계로 일회성 카드를 매번 구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매번 지출되는 단점이 있다. 드림투텍의 DT2000은 기기를 통해 사용하므로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외에 적립, 복권 기능이 있으며, 향후 PC방 사업을 인계하더라도 시스템에 대한 중고 가치를 보장받을 수도 있다. 드림투텍 DT2000은 자동 체제로 카운터를 대신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고, 특히 500냥 PC방과 같은 비용 절감이 필수적인 곳에서 매우 효율적이다.

현재 DT2000 시스템은 전국 1,000여 점포에서 사용 중이다. 적은 편이긴 하지만, 대대적인 홍보 없이 이 정도 자리를 잡은 것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들긴 하지만, 그 이상의 효용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드림투텍에서 자체 평가를 한다.
DT2000은 기본 1,000원에 1시간을 설정하지만, 유료 게임 방식을 도입하면 48~52분에 1,000원을 설정할 수도 있다. 500냥 PC방의 경우는 유료 게임을 구분해 그 이상의 요금을 책정할 수도 있다. 현재 유료게임의 인식 방법을 새로운 방법으로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개발 중이라고 한다.
앞으로 DT2000은 교통카드, 신용카드등의 단말기를 부착하는 결재방식의 다양화와 체인점을 연결해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 등, 현재 불경기를 맞고 있는 PC방의 매출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한다.
드림투텍이 보유한 ‘금전인식기를 이용한 인터넷 컴퓨터의 사용시간 제어방법’ 특허는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고객에게 맞는 기기들을 개발할 예정이며, PC방 뿐 아니라 무인 시스템이 도입 가능한 곳에 보급될 예정이다. 최근 발행된 신권 구별에 관한 업그레이드는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고 있다.

DT2000은 언뜻 보면 단순한 자판기 같은 모습이지만, 6가지로 크게 구분되는 장치와 특허를 보유한 기술이 들어있어 200만원에 가까운 높은 구입비(기존 관리 프로그램에 비교해)가 든다.
박대동 부사장은 “요즘 관리 프로그램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무료이다 못해 상품까지 얹어주고 있는 실정에서 100만원대 이상의 비용으로 구입해야 하는 무인카운터 시스템이지만, 이미 설치하고 있는 곳에서는 충분히 그 이상의 비용을 몇 달 내에 회수한다”며, 앞으로의 PC방에서 무인 시스템은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확대 보급되리라 예견하고 있다.













● DT2000의 종류
- 일반형 : 198만원
- 고급형(일반형+지폐반환기) : 320만원
※ 차이점 : 일반형은 거스름돈이 동전(100원, 500원)으로 반환, 고급형은 거스름돈이 지폐(1000원)로 반환
※ 모니터 본체 별도(기존 카운터 PC를 대체해 사용 가능)


● DT2000의 제품 구성
- 지폐인식기 : 1,000원, 5,000원, 1만원 선별
- 코인셀렉터 : 100원, 500원
- 코인리스펜서 : 100원, 500원 적재 및 교환(거스름 기능)
- 메인보드 : 자판기와 PC를 연결해주는 보드(금전인식기를 이용한 인터넷 컴퓨퓨터의 사용시간 제어 방법 - 특허)
- 파워시스템
- 본체케이스



[아이러브PC방] 김범수 기자 erickim@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