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콜센터 가동, 기술력으로 승부 - 니오커뮤니케이션 ‘넷커맨더’

2000년 1월부터 PC방 관리 프로그램 개발로 시작한 니오커뮤니케이션은 지금까지 넷커맨더 4.0 버전까지 발표하고, 향후 넷커맨더 2007 버전을 통해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넷커맨더는 니오커뮤니케이션 사이트(www.pcbang.ne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넷커맨더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신용카드나 교통카드, 핸드폰으로 결제가 가능한 e-결제 서비스, 기간정액이나 주야간정액, 자리별 추가요금 등의 다양한 요금제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또한 다른 관리 프로그램에서 넷커맨더로 전환할 경우 회원 관리나 마일리지, 환경설정 등의 데이터를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카운터에서 클라이언트 PC인 손님 PC를 제어가 가능하고 유해사이트 차단 기능까지 갖고 있다.
니오커뮤니케이션은 자사 사이트 www.nio.biz와 넷커맨더 사이트 www.pcbang.net, 게임순위 사이트 www.gamechart.co.kr를 보유하고 있다. 향후 www.pcbang.net 사이트는 컨텐츠 사이트로 꾸려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약 5,000여 PC방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게임차트 사이트는 현재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게임 순위는 물론 기간 단위로 순위를 볼 수 있다.

넷커맨더가 니오커뮤니케이션의 비즈니스 주체로 자리 잡고, 이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 사업, 웹사이트 사업(게임순위, 커뮤니티), 전자 결제 서비스, 게임 퍼블리싱, 군장병 사이버방 구축, 그리드 컴퓨팅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 해가고 있다.
니오커뮤니케이션의 게임 퍼블리싱 서비스는 전국 넷커맨더 가맹 PC방에 효과적인 광고를 게재하는 동시에 게임 설치 지원을 하는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게임순위 차트 분석을 이용한 타켓 서비스도 가능하다. 게임 설치 기능은 넷커맨더 본 서버에 게임 설치 파일을 올려놓으면, 해당 PC방에서 다운로드 받아 자동 설치하게끔 하는 기능이다. 예약도 가능하며, 향후 오토패치도 자동으로 가능하게 된다. 신규 게임업체가 반길만한 방법이다.















▲넷커맨더의 메인화면
















▲넷커맨더의 e-결제 서비스 화면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FMS 화면

군장병 사이버방 구축 사업은 지난해 9월까지 1단계로 중대급 이상 2,214개 부대의 3,408개의 사이버지식정보방을 구축, 3만7,092대의 인터넷 PC를 설치하고 12월까지 추가로 4,172대의 인터넷 PC를 구축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니오커뮤니케이션은 군장병 사이버방 구축이 되면, 어학, 자격증, 학습강좌, 카페 등의 컨텐츠를 이용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며,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그리드 컴퓨팅 사업은 넷커맨더를 사용하는 PC방의 시스템을 성능부하시험(Traffic Stress Test)에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기존 PC방의 매출향상 방법으로 다른 각도에서 접근한 비즈니스 방법이다. PC방의 유휴 PC 시스템과 인터넷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대상은 베타 테스트 단계의 신규 온라인 게임업체, 금융 전산망과 같이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예상되는 사이트, 소프트웨어 배포 업체 등이다.
니오커뮤니케이션의 변현철 이사는 “단순히 손님 PC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기 보다 PC방의 수익에 일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업주는 시스템에 신경 쓰지 않고 영업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목표”라며,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와 어떤 것에 집중할 것인지의 선택과 집중이 마인드가 필요하다”고 한다.

니오커뮤니케이션은 국내 시장은 물론 향후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기술 개발과 영업망을 넓히고 있다. 현재 다국어 버전을 개발하고 중국과 베트남 등의 국가와 계약을 맺거나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
일시적으로 제공해주는 이벤트 상품이 있는 프로그램 보다는 자체의 기능이나 성능을 잘 따져 선택할 것을 권한다. 향후 넷커맨더 2007 버전에서는 그동안 기획했던 기능들을 대거 도입할 계획이다.

● 넷커맨더의 주요 기능 및 장점
1. 넷커맨더 온라인 뷰어 : 매출현황, 매장현황, 정산현황, 모니터링
2. 모바일 뷰어 시스템 : 실시간 휴대폰 모니터링
3. e-결제 시스템 : 교통카드,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시스템
4. Franchise Management system : 프랜차이즈 전용 통합 운영 시스템
5. 넷커맨더 원격제어 : 원격지 제어, 웹 카메라 모니터링
6. 쉽고 편리한 매장관리 : 쉬운 사용 방법, OS 시스템 제어, 탁월한 인터페이스
7. 업계 유일의 24시간 고객지원 : 운영 일반 상담 및 장애처리
8. 편리한 정산기능 : 사용자 정의 버튼, 정산도구 상자


● 새로 선보일 ‘넷커맨더 2007’의 주요 특징
1. 매출의 차별화 CRM 기능 - CRM 쿠폰 기능, 모바일 CRM, Event CRM 등 차별화된 고객 마케팅 운영 기능
2. 게임의 간편설치 및 자동패치 - Local P2P 방식의 쉽고 빠른 게임 설치 기능 및 설치 후 각종 게임의 패치가 자동으로 진행, 유지, 관리되는 기능
3. 바탕화면 제어 기능 - 매장의 홍보 내용 및 사용자 공지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
4. 유휴 PC를 활용한 부가수익 창출 기능 - 미 가동 중인 PC를 활용한 매장부가수익 창출 기능


변현철 이사는 관리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PC방 사장님들의 요구를 미리 파악하고, 한 가지 기능이라도 수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이러브PC방] erickim@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