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3월호(통권 25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을 운영하며 신경 써야 하는 부분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PC 관리다. 손님이 온라인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도록 PC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PC방 PC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PC 관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관리해야 하는 부분으로,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업주라면 어려울 수 있다. PC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PC방 업주는 PC를구매했던 업체 또는 PC 유지보수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여러 PC 유지보수 전문업체 중 PC방 PC의 유지보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겠다고 당당히 나선 업체가 있다. 다년간 PC방 PC 조립을 통해 쌓은 노하우을 바탕으로 회원제 유지보수 서비스를 내세운 ‘피씨피씨(pc-pc.co.kr)’가 그 주인공이다. 직접 피씨피씨의 박병우 부장를 만나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가 기존 PC 유지보수 서비스와 어떻게 다른지 직접 들어봤다.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쌓은 비법이 피씨피씨에 있다
박병우 부장은 그동안 피씨피씨가 PC방 전문 납품 업체의 PC 조립을 오랜 시간 대행하면서 PC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경험했다면서 이런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며 쌓은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을 찾다가 PC방 PC 유지보수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피씨피씨는 월 3,000~5,000대 PC를 조립하고 점검할 수 있는 설비와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더 저렴하고 수준 높은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PC 조립으로 쌓인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PC 하드웨어와 관련된 어떤 문제라도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PC방 PC 문제의 상당수는 PC 부품이 원인이고, 업주가 직접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택배로 A/S 물품을 주고받아 다시 조립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박 부장은 이러한 번거로운 과정을 피씨피씨가 대신해주는 것이 유지보수 서비스의 출발이라고 했다.

·1개월 5만 원이면 PC 10대가 해결된다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월 단위 정액제로 이는 공임비라고 할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이 된 부품의 무상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월 5만 원으로 최대 10대까지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는 택배비를 업주가 부담하는 방식이지만, 앞으로 좀 더 저렴하게 택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방식을 개선해 택배비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고장 난 부품이 무상 A/S 기간이 남아있으면 회비 이외에 별도로 청구되는 비용은 없다. 하지만 무상 A/S 기간이 지나 유상 A/S를 받아야 한다면 수리비용만 추가로 부담하면 되고 유통업체 유상 A/S 비용과 협력 수리업체 A/S 비용 중 더 저렴하게 수리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준다.

피씨피씨는 업주가 PC 수리가 필요할 때만 결제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렴하게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50~70대 규모의 PC방에서 월 10대면 PC수리 등 대부분 유지 보수를 보장받을 수 있다. 10대에는 수리를 포함한 내부 청소 등 유지보수 서비스가 망라되어 있다.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는 어떻게 진행되나?
피씨피씨의 PC방 PC 유지보수 서비스는 모두 택배로 진행된다. 택배로 진행되는 만큼 기본적으로 처리 시간이 필요한데 택배로 주고 받는 날짜까지 포함해 기본 4일, 제품 수리 등 특수한 경우 5~6일 정도 소요된다. 일주일 이내 수리된 PC를 받아볼 수 있다.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업주는 회원 가입 후 회비를 결재하고 유지보수가 필요한 PC를 택배로 피씨피씨에 보낸다. 피씨피씨는 PC를 받으면 해당 PC방 업주에게 입고 확인 문자를 발송한다. 점검에 앞서 PC 내부 청소를 진행한 후 불량 진단을 하고 진단 내용을 바탕으로 수리를 진행한다. 무상 A/S 기간 내 부품의 교체 등 기본적인 처리는 별도의 문자 전송 없이 진행한 후 수리해 발송한 이후 배송 문자를 전달한다.

만약 점검을 통해 유상 A/S가 필요하거나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해야 하는 경우 추가 비용은 업주와 문자 상의 후 진행되고, 수리가 완료되면 다시 정밀 테스트를 통해 완벽하게 작동되는 것을 확인한 후 업주에게 발송된다.

·PC방 PC의 유지보수는 피씨피씨로 통한다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는 PC방 업주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더불어 PC방 전문 업체와 다수의 PC방을 운영하는 사업자에게도 매력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 월 5만 원 회비에 10대까지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대당 5천 원이면 PC 상태를 점검받고 일일이 PC 부품을 교환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것이므로 부담 없는 수준이다.

여기에 매월 정기적으로 결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피씨피씨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잘 이용한다면 연간 PC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만 원 회비를 격월로 결재한다면 연간 30만 원, 수리나 부품 교체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고 해도 50~70대 규모 PC방이라면 연간 50~60만 원이면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다

좀 더 합리적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PC방 PC 유지보수를 받고 싶은 것은 업주들의 공통된 심정일 것이다. 피씨피씨 진상윤 대표는 이런 PC방 업주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업주가 원하는 모든 PC방 유지보수를 피씨피씨를 통해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 받고 있는 PC 유지보수 서비스가 마음에 안 든다면 혹 PC방을 잘 아는 유지보수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피씨피씨(pc-pc.co.kr)에 접속해보자.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