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은 PC방에 SSD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 시장에서 지난 2008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했지만, PC방에 SSD가 도입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지난해 초 부터  SSD를 찾는 PC방이 생겨났고, 시범 도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PC방은 검증된 SSD 제품 위주로 구매하고 있다.

 

 

아이닉스PC방, 인텔 SSD 도입 후 달라진 점은?

PC방 업주들이 선호하는 SSD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인텔의 제품이다. 최근 인텔 SSD를 도입한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 ‘아이닉스PC방’을 찾아 박용훈 사장님에게 SSD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이닉스PC방 주변에는 경쟁 PC방이 5~6개 정도 있으며 최근 가까운 곳에 신규 매장이 생겼다고 한다. 상권이나 경쟁 PC방 수 등은 다른 PC방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아이닉스PC방의 규모는 55대로, 13시간 정액 1만 원의 요금을 받고 있었다. 주로 성인 손님의 비중이 높고 학생 손님도 일정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2년만에 PC 교체, SSD를 시범 도입하다

아이닉스PC방은 2011년 11월에 PC 교체를 진행했다. 2년 만에 PC 교체를 진행하면서 경쟁 PC방과의 차별화를 위해 선택한 것이 바로 SSD였다. 55대 규모에서 약 10% 좌석인 5좌석에 SSD를 시범 도입했다.

SSD를 도입하게 된 계기를 묻는 말에 박 사장은 평소 알고 지내던 PC방 업주의 적극적인 권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형 동생으로 지낼 정도로 친하게 지내던 PC방 업주가 먼저 SSD를 사용하고 있었고, SSD의 성능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연스레 구매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PC방에 적합한 SSD를 추천받았고, 몇몇 제품 중 인텔의 SSD를 구매하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닉스PC방이 도입한 SSD는 인텔 320시리즈 PVR G3 120GB 제품으로 5년 무상보증을 지원하며 현재 최저가 약 22만 원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다.

 

 

아이닉스PC방이 SSD를 사용하는 방법

아이닉스PC방은 SSD를 장착한 PC를 흡연석에 배치했으며, 일반 하드디스크와 함께 사용하고 있었다. SSD가 설치된 좌석이 한 줄로 모여 있었고, 안내 표시를 통해 SSD가 설치된 좌석을 홍보하고 있었다.

아이닉스PC방이 사용하고 인텔 320 시리즈 PVR G3 120GB에 설치된 온라인게임은 <아이온>과 <테라>, <월드오브워크래프트>였다. 모두 MMORPG로 PC 사용시간이 긴 단골 성인 손님을 위해 설치했다. 이들 온라인게임은 비교적 로딩 시간이 길어 SSD의 빠른 성능을 보여주기 충분했고 대부분 손님들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SSD, 사용 어렵지 않아요

아이닉스PC방은 윈도우즈 XP를 사용하고 있으며 SSD 속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여유 공간을 20GB 이상 사용하고 있었다. SSD 관리가 어렵지 않으냐는 질문에 박 사장은 PC 지식이 없는 초보 업주를 제외하면 PC방 업주가 사용하기에 그리 어렵지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SSD의 속도가 빨라서 원본 작업 시간도 훨씬 줄었다고 한다.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다른 좌석은 1시 30분~2시간 정도 걸렸지만, SSD 좌석은 30분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디스크샷’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SSD 도입 효과, 아이닉스PC방이 달라진 것은

박 사장은 SSD가 설치된 좌석과 일반 좌석의 차이를 손님이 체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온>을 하는 단골손님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부팅 시간 단축과 더불어 로딩 시간, 여기에 데이터 처리로 인한 게임 내 렉 현상도 일부 줄어들어 전반적으로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SSD 좌석으로 <아이온> 손님이 몰리면서 자연스레 손님들끼리 친목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로 <아이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게임도 하고 음료수를 사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여럿이 함께 즐기면 온라인게임의 재미가 배가 된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긍정적인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박 사장은 SSD의 도입이 앞으로 출시될 온라인게임 기대작인 <블레이드앤소울>, <디아블로3> 등과 만났을 때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내비쳤다. 미리 SSD를 도입하며 이들 온라인게임 기대작이 출시되면 바로 SSD에 설치해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SD 좌석 늘려갈 것, 충분히 매력적

박 사장은 SSD 도입으로 주변 경쟁 PC방과의 차별에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다고 자체 평가했다. 아직 경쟁 PC방 중 SSD를 도입한 곳이 없으며, SSD를 설치한 5좌석의 가동률이 높고 단골손님도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5좌석에 시범적으로 도입해 2개월간 충분히 손님의 반응과 PC방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확인한 만큼 5좌석에 추가로 SSD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5대 규모에 총 10좌석을 SSD 좌석으로 만들 생각이라고 한다.

모든 좌석에 SSD를 설치하는 것은 투자 비용이 커 아직은 부담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아이닉스PC방처럼 부분적으로 시범 도입한 후 20% 정도를 SSD 좌석으로 만드는 것은 충분히 검토해볼 만한 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