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6월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블러틴(Microsoft Security Bulletin)에서 12가지 새로운 보안 취약점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시만텍 보안 연구소(Symantec Response Center)는 금번 발표된 보안 취약점 중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워포인트, 미디어 플레이어, 그리고 이미지 렌더링 등과 관련한 네 가지 취약점이 위험도가 높다고 밝히고, 해당 취약점에 대한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누적 보안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는 금번 보안 블러틴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여러 취약점에 관한 패치를 발표했다. 발표된 패치와 관련된 취약점은 모두 위험도가 높으며, 이 중 3가지 취약점의 경우 악성 웹 페이지를 통해 공격 활동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공격이 성공할 경우, 이 취약점들은 원격 코드를 실행하고 전체 시스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해당 취약점들은 윈도우즈 2000과 윈도우즈 XP/윈도우즈 서버 2003 상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5.0 및 6.0 버전에 영향을 미친다.

시만텍 보안 연구소의 올리버 프리드리히(Oliver Friedrichs) 이사는 “클라이언트 부분의 취약점들은 오늘날 컴퓨터가 감염되는 가장 흔한 방식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단순히 악성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사용자는 크라임웨어, 스파이웨어, 혹은 애드웨어에 감염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 정보 보호에 큰 위협이 된다”면서 “이번 발표도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반드시 이 패치들을 최대한 빨리 설치해야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ART 이미지 렌더링의 취약점으로 인한 원격 코드 실행
이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은 AOL ART (.ART) 포맷의 특수하게 조작된 이미지 파일을 렌더링할 때 생기는 버퍼 오버플로우와 관련된 것이다. 이 취약점은 악성 .ART 이미지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혹은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아웃룩 익스프레스 프로그램 상에서 열어볼 때 공격 당할 수 있다. 해당 취약점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5.01, 6.0, 윈도우즈 98/98SE/ME, 윈도우즈 2000/XP 및 윈도우즈 서버 2003에 영향을 미친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보안 취약점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의 이 취약점은 원격으로 공격 대상 컴퓨터를 조종할 수 있도록 하는 공격의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2000, 2002, 2003 및 맥용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2004 제품이 해당 취약점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XP 및 2003 사용자들 역시 악의적인 파워포인트 파일을 수동으로 실행할 경우에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보안 취약점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의 해당 취약점은 이 프로그램의 PNG 이미지 실행 방법과 관련이 있다. 이 취약점은 악의적인 웹 사이트의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콘텐트를 통해, 혹은 이메일 상의 압축된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스킨 파일을 사용자가 열어보도록 유도함으로써 자동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이 취약점은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7.1, XP용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9과 10의 모든 버전에 영향을 미친다. 다른 버전의 경우에도 사용자가 악성 PNG 이미지가 포함된 파일을 수동 다운로드할 경우 이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

시만텍은 기업들에게 다음과 같은 방지책을 권고하고 있다.
· 이러한 취약점이 주요 시스템에 미칠 가능성이 있는 악영향을 측정한다.
· 패치 설치 및 적절한 보안 솔루션을 사용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포함, 사전에 필요한 대응방안을 마련한다.
· 정보 및 네트워크의 통합성을 보호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인다.
· 적절한 데이터 백업 프로세스 및 안전 장치가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 시스템 사용자들이 모든 미확인 이메일 첨부 파일 및 검증되지 않는 소스로부터의 웹 링크 클릭에 유의하도록 상기시킨다.

또한 시만텍은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사항을 따를 것을 권고한다.
·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윈도우즈를 업데이트하고 최신의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 알 수 없는 첨부파일이나 첨부 이메일을 열거나, 검증되지 않은 소스나 알 수 없는 웹 링크의 클릭은 피한다.
· 현재 및 향후에 발생 가능한 위협에 대비해 ‘Norton Internet Security(노턴 인터넷 시큐리티)’와 같은 인터넷 보안 솔루션을 사용한다.

시만텍 보안 연구소는 계속해서 이번 위협을 모니터링 및 분석해 고객들에게 알리고 필요한 업데이트 및 보안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