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들에게 놀라운 성능, 비대칭 물리 연산을 선보여 보다 현실 같은 게임 환경 제공

ATI 테크놀러지는 게이머들에게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사실적인 물리 효과를 구현하는 완벽한 시뮬레이션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뮬레이션은 두 개의 ATI 그래픽 카드의 고성능 구현과 동시에 세 번째 카드를 통해 게임 환경을 모델링 하는 방식으로 구축된다. 이러한 크로스파이어의 비대칭 조합 방식은 이제까지의 PC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가장 좋은 화면과, 물리 연산 기능의 고성능 그래픽을 제공하게 된다. 인텔 코어 2 듀오 플랫폼에 탑재되는 방식으로 이제까지는 없었던 고성능 PC 플랫폼의 새로운 크로스파이어는 게이머들에게 무한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한다.

기존의 PC 게임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프로세서의 성능에 따라 좌우되는 CPU-바운드(CPU-bound)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좌우되는 GPU-바운드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프로세싱 성능의 제한은 게임이 얼마만큼 현실적으로 구현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ATI는 이러한 장애물들을 뛰어 넘는다. ATI의 인텔 코어 2듀오 프로세서와 결합되는 크로스파이어 X1900 멀티 GPU 솔루션은 하나의 ATI GPU가 현실적인 물리 현상을 재현해 내는 동시에, 다른 CPU와 GPU-바운드 시나리오를 동시에 사용하여 최고의 이미지 품질과 게임 성능을 보장한다.

ATI의 물리 연산은 ATI의 레이디언 X1000 시리즈 GPU의 우수한 물리 연산 가속 아키텍처를 통해 개발자들이 게임 내에서 사실적으로 현실을 묘사하도록 한다. 레이디언 X1900XTX는 오늘날 가장 우수한 성능의 물리 연산 가속 카드로 325Gflops에 달하는 매우 뛰어난 연산 속도를 가지고 있다. 게이머들은 2~3만 개의 수많은 오브젝트들이 실시간으로 미세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만들어 내는 현실에 가까운 게임 화면을 체험할 수 있다.

크로스파이어는 게이머들이 대칭 조합 방식에서 벗어나 물리 연산 가속 카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러한 유연한 아키텍처는 한 개나 두 개의 그래픽 카드가 게임 묘사에 사용될 때 다른 카드는 물리 연산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서로 다른 카드들이 1+1이나 2+1 조합으로 물리 연산 가속에 사용되는 비대칭 조합 방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오픈 아키텍처는 모든 게이머들이 원하는 데로 물리 연산을 설정하기 위해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는 물론 메인스트림 카드도 사용할 수 있다.

ATI는 또한 오늘 GPU의 물리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게임 산업의 미들웨어 제공 업체인 하복(Havok)과 함께 개발한다고 밝혔다. 하복은 ATI GPU에 힘을 주기 위한 중추적 역할을 하며, 현재까지 구현되지 못한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ATI와 협력할 예정이다. 하복의 FX 엔진은 개발자들이 더욱 풍부하고 사실적인 폭발, 연기, 파편, 유체, 의상 등을 포함한 더욱 확실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복의 데이빗 오메라(David O’Meara) CEO는 “ATI의 GPU에 하복 FX 엔진을 사용하여 우리는 이제까지는 경험할 수 없었던 게임의 세계의 문을 열고 있다. 수천 조각의 파편이 장렬하면서 주위에 있는 등장 인물이나 목표물을 파괴하는 너무 현실적인 폭발을 상상해 보라. 게이머의 캐릭터를 둘러싸고 있는 안개와 연기, 그리고 그 사이를 가로질러 달리는 것을 상상해 보라. ATI GPU의 파워와 하복 FX 엔진의 창의력을 통해 게이머들이 기대하는 이러한 효과들을 게임에서 묘사해 낸다.”라고 말했다.

향후 크로스파이어 게이밍 경험을 단순화하기 위해 ATI는 제품이 크로스파이어를 지원하는지 게이머들에게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크로스파이어 증명 프로그램을 추진하였다. 이는 부품의 호환성과, 크로스파이어의 강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프로그램을 운영한지 지난 3월 90개가 넘는 제품들이 테스트를 거쳐 증명을 받았다. 게이머들은 그래픽 카드, 메인 보드, 전원, 메모리 등을 포함한 크로스파이어 증명된 제품들의 업데이트된 리스트를 www.aticrossfir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ATI의 고드프리 챙(Godfrey Cheng) 플랫폼 기술 마케팅 이사는 ATI 크로스파이어의 전략을 설명하면서 “크로스파이어 플랫폼에 물리 연산을 추가하는 등 크로스파이어의 발전을 지속시키는 것을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크로스파이어는 ATI 플랫폼이 아니다. 이것은 게이머의 플랫폼이다. 비대칭 물리 연산 지원, 폭넓은 증명 프로그램, 오버클러킹 등은 게이머들의 요구 사항이 직접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크로스파이어는 향후 지속적으로 성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무한한 게임을 제공하는 오픈하고 유연하며 사용하기 편한 제품으로 진화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