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니터 시장의 주요한 흐름을 3가지로 압축하자면 대형화, 와이드화, 다양한 입력 인터페이스의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런 흐름의 이유로는 LCD가 CRT를 제치고 모니터 표준의 자리에 올라선 만큼 가격면에서도 충분히 안정화 되었기에 슬슬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급형 모니터 시장이 자리잡을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LCD 시장의 흐름을 가장 명확히 알 수 있는 모니터의 사이즈는 20인치다. 20인치 시장은 특히 최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BTC정보통신의 ZEUS 3000도 20.1인치 와이드 고급형 모델 중 하나이다. 이 ZEUS 3000은 일반 사용자들은 물론 PC방 업주들에게도 상당히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 제품구성
ZEUS 3000의 구성물품 중에서는 당연히 리모컨이 가장 눈에 띈다. TV 입력이 가능한 모델이기 때문에 리모컨은 필수 아이템이다. 리모컨은 TV용으로의 사용뿐만 아니라 일반 모니터로 사용할 때에도 매우 유용하다.
리모컨 이외에 눈에 띄는 것은 선택옵션으로 제공되는 Pivot Pro라고 하는 피벗 전용 소프트웨어가 있다. 함께 제공되는 번들 CD에는 드라이버 설치 유틸리티와 PDF 파일로 된 전자 메뉴얼이 들어있다.
다기능 제품이기 때문에 익숙하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초보 사용자들을 위해 인쇄물로 한 부정도 제공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살짝 남는다.












● 제품디자인
ZEUS 3000의 제품 디자인은 특별히 튀는 부분은 없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히 고급스럽다는 느낌이다.
전면의 디자인은 위아래보다 좌우 배젤의 폭을 더 늘림으로써 한층 더 와이드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의 트랜드에 맞춘 느낌을 주는 광택 플라스틱 재질 및 정전용량식 터치버튼을 사용하고 있어 세련된 느낌까지도 느낄 수 있다.
TV입력까지 갖춘 다기능 제품인 만큼 주렁주렁 버튼들을 다 장착하다 보면 다분히 지저분하게 보이는 디자인이 되기 쉬운데 ZEUS 3000은 전용 리모컨 및 터치버튼으로 그러한 난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리모컨은 ZEUS 3000이 비디오 및 TV 입력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 TV 리모컨과 흡사한 배열을 가지고 있다. 일반 TV 리모컨과의 차이점은 모니터로서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버튼들이 추가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덕분에 복잡하게 OSD에 들어가서 기능들을 설정할 필요 없이 웬만한 기능들은 리모컨 상의 버튼들로 한번에 해결이 가능하다.
OSD 설정도 리모컨으로 조작이 가능하기에 훨씬 편리하며, 무엇보다 PIP 화면 위치 조절 및 화면 확대를 리모컨으로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다.
모니터 후면부의 디자인도 깔끔하게 떨어지는 느낌이다. 색상의 조화로 더 깔끔하게 느껴지며, 스피커는 후면의 돌출부 양옆에 장착되어 있다.

● 모니터스탠드의 조절각도
ZEUS 3000의 스탠드 조절각은 상당히 자유로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눈에 띄는 점은 스탠드의 움직임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훨씬 부드럽다는 점이다. 높낮이 조절과 피벗을 별다른 힘을 들이지 않고도 아주 부드럽게 할 수 있다는 점은 실제 관련 기능들을 사용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편리한 각도조절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체형과 책상배치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해 장시간 PC를 할 경우에도 목에 피로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모니터를 기울이면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는 피벗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포함되어 있는 피벗PRO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피벗의 경우 대량의 문서작업이나 각종 작업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다양한 기능과 화질
ZEUS 3000은 PC 모니터로서의 성능도 우수하지만 그것보다도 TV 및 비디오 모니터로서의 성능이 더 돋보인다.
원래 비디오 규격의 영상들은 TV 규격보다 해상도가 상당히 떨어져 PC 패널을 사용하는 LCD 모니터에서 비디오 규격의 인터페이스를 채용하여 좋은 화질을 끌어내기가 상당히 힘든데 ZEUS 3000은 Com
ponent/S-Video/TV 입력 모두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었다.
또한 리모컨을 이용한 간편한 기능설정 및 채널변경, PIP 위치변경 등의 편의성도 매우 돋보인다.
화면비율 역시 4:3과 와이드를 리모컨에서 원터치로 조정이 가능하다. 확대 및 확대상태에서의 화면이동도 매우 자유롭다.

● PIP 기능에 대하여
PC 사용자들 가운데에서는 아마 TV수신카드를 통해서 TV시청을 하면서 웹서핑을 하거나 PC작업을 하는 유저들이 있을 것이다. 화면가운데 작은창으로 TV창을 띄워두고 다른작업을 하면서 뉴스를 시청하거나 아니면 오락프로를 보면서 채팅을 할 수 있다.
ZEUS 3000은 TV수신기능이 내장되면서 PIP기능을 이용해서 주화면에 작은창으로 부화면을 띄울 수 있다. 부화면으로 띄울 수 있는 화면은 TV화면뿐만 아니라, S-VIDEO/Composite로 입력받은 영상정보도 똑같이 부화면으로 띄워서 활용도가 높다.
PIP기능을 이용한 부화면 중 제일 작은 사이즈는 화면크기가 너무 작아서 실제 화면을 감상하기에 무리다. 또한 제일 큰 사이즈도 LCD모니터 크기에 비해 그렇게 크지 않은 사이즈라서 좀더 큰 사이즈의 PIP화면이 제공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피벗 기능에 대해
피벗기능은 최근에 대형LCD모니터에서 많이들 채택하고 있는 부가기능.
세로보기기능으로 실제적으로 모니터가 4:3비율이라면 세로보기기능은 그 효용가치가 별로 없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ZEUS 3000은 16:10의 와이드 화면을 채택했기 때문에 이 피벗기능이야 말로 제대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피벗기능은 특히 웹서핑 때 스크롤을 이용해서 화면을 아래로 내릴 필요없이 긴 웹문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기능을 특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분야는 역시 웹디자인이나 그래픽디자인이다. 한 화면에 레이아웃이나 큰 이미지 파일을 표시하기 때문에 작업이 수월하다.

● ZEUS 3000은 최근의 트랜드를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으로 필자를 놀라게 했다. 아마 최근에 본 제품들 중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하다. 화질이면 화질, 부가기능이면 부가기능, 사용성이면 사용성, 디자인까지도 어디하나 특별히 흠잡을 데 없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가격도 현재 60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어, 제품 자체의 가치 대비 가격 면에서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이러브PC방] combo@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