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천일검2, 배틀존, RC온라인'

국내외 영화 배급과 연예사업 엔터테인먼트 등 문화 엔터테인먼트 계열 기업으로 유명한 싸이더스는 작년 11월 게임관련 콘텐츠를 유통하는 메가웹글로벌을 인수함으로써 이를 발판으로 싸이더스 내 게임사업부를 구성하고 파천일검2 등 다양한 온라인게임을 발굴, 작년 준비단계를 거쳐 올해 초 본격적으로 이들 게임의 국내 퍼블리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아직 대부분 게임들이 1차 혹은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준비중으로 시작단계이지만, 국내 게임산업의 주춧돌이라고도 할 수 있는 PC방에 특히 많은 신경을 기울이며 작지만 큰 한걸음을 이제 내딛고 있는 것이다.
한편의 수묵화를 보는 듯한 독특한 그래픽과 지금껏 어떤 온라인게임에서도 볼 수 없었던 참신한 시스템에 동양적이지만 세계적인 흥행코드를 가진 무협이라는 소재를 온라인게임으로 승화시킨 ‘파천일검2’, 몇 년 전부터 취미생활의 하나로 수많은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지만 장소의 제약으로 활성하되진 한, 그러나 충분히 매력적인 ‘RC카’라는 소재를 온라인게임으로 만들어 다양한 대전을 즐겨볼 수 있는 ‘RC온라인’, 3D보다는 훨씬 부담없는 2D로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하고, 쉬운 조작으로 누구라도 손쉽게 온라인에서 한판 대전을 펼칠 수 있는 ‘배틀존:건 서바이버’ 등 싸이더스의 온라인게임 3종세트가 5월부터 1차 혹은 2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돌입하며 본격적인 유저들의 평가를 받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막바지 점검에 여념이 없는 이들 게임의 특징을 미리 알아보고 어떤 매력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용호쌍박 용족과 호족의 대결구도!
파천일검 2의 가장 큰 특징은 용과 호랑이 족의 대립구도다.
웅비용족과 표호호족으로 나뉜 두 개의 부족은 쉽게 용족과 호족이라 일컬어진다. 용족은 영리하고 강한 모험심으로 풍요로운 세계에서 살아가며, 반대로 호족은 비범한 의협심으로 거칠고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간다. 전설적으로 상대종족에 대응해 살겁의 전쟁으로 각자의 목표를 갖고 투쟁하는 구도. 주목할 만한 것은 자신의 캐릭터는 분명 사람형상인데 타 종족에게는 각각 용과 호랑이의 야수형 몬스터로 보이는 것. 즉 자신이 속한 종족이 아닌 모든 것은 적의 형상으로 보인다.

● 4명의 캐릭터가 펼치는 화려한 무공!
용사와 무사의 차이점은 용사는 도와 창을 사용하는 남성 캐릭터 ‘일검’이며, 무사는 검과 궁을 다루는 여성 캐릭터 ‘수아’라는 것. 술사와 도사 역시 남녀 캐릭터로 구분되어 있다. 남자 술사인 ‘지로’는 선(부채)을 주로 사용해 강력한 술법을 펼치는 공격 마법형 캐릭터고 여성 도사인 ‘운정’은 강력한 소환술과 자기방어술법으로 적을 상대하는 보조 마법형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 파천일검 2의 독특한 시스템!
혼 시스템은 파천일검 2의 스토리상 살겁의 잔재인 두 종족간 대립구도를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상대종족을 죽이게 되면 일정치의 혼을 획득 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혼을 마을의 봉신탑에 봉인하면 종족과 문파, 개인의 특정 능력치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지속적인 대립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음으로 사제 시스템은 사부와 제자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타 게임과 다르게 사부는 제자에게 자신이 배운 무공을 가르쳐 줄 수 있고, 사부는 제자를 많이 받을수록 노련함 수치가 올라가는 차별화된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독특한 시스템으로 바이오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유저의 현실에서 바이오리듬을 게임에서 적용시켜 바이오리듬의 변화에 따라 공격, 방어, 체력 등에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다.
마지막으로 가면/진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은 여럿의 유저들이 진을 구성하여 사냥을 하는 것으로서 각 진의 구성요소에 맞는 가면을 착용하게 되면 진을 구성 할 수 있다. 진을 구성하게 되면 파티에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이 더해진다.

+++ Interview +++

상대종족을 처치하고 획득한 혼을 마을의 탑에 저장하는 혼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혼 시스템은 용족과 호족의 전투 및 경쟁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각 상대 종족을 잡았을 때 일정확률로 혼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호리병을 통해 혼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호리병은 상태 보조 칸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호리병이 없을 땐 혼을 흡수할 수 없습니다. 흡수한 혼은 마을에 있는 종족 동상을 클릭하여 종족, 문파, 개인 중 하나에 봉인할 수 있고, 혼을 각 영역에 봉인함으로써 능력치가 상승되어 자신 및 종족에게 이득을 주며, 상대적으로 다른 종족은 불이익을 받게 된다는 설정입니다. 영향을 주는 캐릭터 능력치는 외공력, 내공력, 원공력, 방어력, 명중률, 회피율, 바이오(신체)에 영향을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가면을 이용한 진 시스템은 파티에서의 활용도가 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면은 어디서 어떻게 구할 수 있고, 몇 종류의 진이 가능한지요.
진은 유저간의 전투 커뮤니티인 파티시스템을 진화시킨 시스템입니다. 가면은 퀘스트나 인던 보스몹에게 드롭되는 형태로 구성되며 화,수,목,금,토의 5행 진이 기본 구성으로 펼쳐지며 각 캐릭터의 고유 능력치와 더해져 수백 가지의 다양한 상극 상생의 진 구성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경공술을 이용한 비행(?)이 흥미롭습니다. 이를 이용한 이동 외에도 공중전투같은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와 관련해 기획중인 내용이 있는지...
경공시스템의 1차 플레이 작업은 이동 수단으로 저속 및 고속 경공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경공시스템을 진화시켜 공중에서의 캐릭터 동작을 추가하여 하늘에서의 전투신을 구상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전투신이 설정되면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5번째 캐릭터인 비사에 대한 기본정보를 살짝 알려 주십시오.
간단히 비사 캐릭터의 설정을 설명 드리자면 훼방꾼입니다. 필드 어느곳에 나타날지 모르는 떠돌이 훼방꾼으로 변신술에 타고난 능력을 가진 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비사는 레벨업 보다는 암살위주의 캐릭터로 각 종족에게 암살 의뢰를 받아 전투를 하게 되는 설정입니다.














● 2D 온라인 게임 인기의 중심에 선다!
배틀존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3D그래픽이 아닌 2D로 서바이벌 대전의 재미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배틀존은 귀여운 2D 아바타 서바이버 시뮬레이션 게임을 표방하고 있으며, 2D 그래픽 특유의 깔끔하고 다양한 맵이 인상적이다. 캐쥬얼 온라인게임 장르로는 유일하게 8방향 2D 아바타를 구현하였고, 마우스와 키보드를 동시 사용하는 조작법을 사용해 마치 FPS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도록 개발되었다는 부분도 눈여겨 볼 사항이다.

●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든다!
배틀존 온라인에서는 자신이 얻은 포인트로 아바타를 꾸미고 이런 캐릭터로 직접 플레이와 육성이 가능하다. 또한 직접 커스트마이징한 아바타의 외형으로 실제 게임상에서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하다. 군복이외에도 롱코트나 턱시도, 배틀 드레스, 메이드복 등 독특한 복장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다. 이런 배틀존의 아바타 커스트마이징은 자신만의 특화된 캐릭터를 만드는 커뮤니티적인 요소로써의 충분한 재미를 얻을 수 있다.

● 배틀존의 무기와 아이템
게임상에서 무기는 실제 총기 데이터를 기본으로 한 수십 종의 총기가 지원되며 직업의 제한 없이 누구나가 다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직업에 맞는 총기를 쓰는 것이 가장 효율성이 좋다. 그리고 폭탄은 게임상에서 총으로 공격할 수 없는 지역에 투척하거나 상대의 시야를 방해하는 등 전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HE 그레네이드나 플래쉬 뱅, 세열수류탄등의 투척류와 C4, 클레이모어, 진입폭탄 같은 설치형으로 나뉜다. 또 무기 이외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보조도구는 발동형과 지속형이 존재하며, 지속형은 방탄조끼나 미니스코프등 착용만하고 있어도 캐릭터 능력치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도구들이다.

● 다양한 직업으로 전략적 재미를 추구
배틀존 온라인에서는 보병 여경 저격병 여보병 특전사 위생병 등의 다양한 직업이 등장한다. 이때 직업선택에 따라 초기 능력치가 설정되며 기본무기 제공받게 된다. 하지만 복장을 제외하면 직업에 따른 제한이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자유롭게 캐릭터를 키워나갈 수 있다. 앞으로 운전병, 특수결찰, 침투병, 폭탄제거병, 포병, 장갑투척병 등의 직업이 추가적으로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 Interview +++

직접적으로 캐릭터의 전투력에 영향을 주는 코스튬이 있습니까?
예. 거의 모든 코스튬에는 능력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능력치의 향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량의 패널티도 함께 가지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면 사막전용 전투복 같은 경우 스테미너는 +10의 어드밴티지를 가지지만 스피드 -10의 패널티도 함께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아이템이 게임 승패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자신만의 스타일 또는 상황에 맞는 스타일로 꾸미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개인, 팀대전 이외에 기획중인 모드가 있습니까? 점령전이나 깃발 뺏기 등,,,
기본적으로 데스매치(개인, 팀)를 지원하고 있지만 연내에 서바이버(팀, 개인)는 물론 기지폭파전, 보스전(팀중 최고 계급자가 보스) 등의 다양한 게임모드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다른 유저들과 협력하여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는 미션 모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미션 모드의 경우 고전 이까리와 같이 필드를 이동해가며 적들과 싸우게 되며 최후에는 스테이지의 보스와 대결, 클리어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탈 것 중 1인승 이상의 탈것도 있습니까? 탈것에 대해 미리 살짝 알려주십시오.
탈 것의 경우 현재는 1인승 장비만 추가될 예정입니다. 대규모 전장을 가진 FPS처럼 많은 유저가 동시에 참가하는 게 아니므로 여러명이 탑승하는 장비의 의미는 크지 않을 듯 하네요. 대신 장비의 종류와 특색이 강조될 예정입니다.

저격수의 활약이 두드러져 보이지는 않는데, 앞으로 저격수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계획중인게 있으신가요?
현재까지는 캐릭터를 중심으로 화면이 스크롤 되는 이지뷰(Eazy View)모드만을 지원했습니다. 그로인해 저격수의 경우 엄청나게 긴 사거리를 지니고 있었지만 화면이 보이는 한계 때문에 그 특성을 잘 살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마우스와 캐릭터의 움직임에 맞추어 화면이 스크롤되는 액티브뷰(Active View)모드를 추가하여 저격병의 총기 사거리를 살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우에서 개발한 RC온라인은 자체 제작한 물리엔진을 사용하여 실제 RC카를 조종하는 듯한 재미를 온라인상에서 즐겨볼 수 있도록 했다.
장난감 자동차라곤 하지만 수많은 부품을 직접 선택해 자신만의 RC카를 구성하는 재미를 맛볼 수 있으며, 실제 차량보다 더욱 빠른 속도감과 충돌의 짜릿한 쾌감을 경험할 수 있다. RC카라는 특성상 실제 차량의 중량감은 없지만 오히려 빠르고 가벼운 조작에서 오는 재미가 쏠쏠하다. 충돌에 대한 부담도 적어서 이리저리 맘껏 부딪혀도 걱정없다. RC 온라인에서 무선조종의 자유를 만끽하도록 하자.

● 무선조종 자동차의 모든 재미를 담았다!
RC 온라인은 기본적으로 RC(Radio Control)카로 벌이는 레이싱을 컨셉으로 개발된 캐주얼 온라인 게임이다. 하지만 단순히 서로 순위를 다투는 레이싱만이 아닌 다양한 대전 개념을 도입하여 RC카를 이용해 즐길 수 있는 대전적인 요소를 게임상에서 구현하였다.
레이싱모드 역시 기본기에 탄탄하게 개인전, 팀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아이템을 사용하며, 순위로 승리를 결정짓게 된다. 이외에도 다양한 대전이 가능한데 예를 들면, 실제 차로 축구공을 가지고 RC전용 축구장에서 축구를 하는 축구경기, 깃발을 획득하여 상대팀에게 빼앗기지 않고 버텨야하는 깃발뺏기 등 독특한 게임을 즐겨볼 수 있다.

● 자신만의 RC카를 만들어보자!
RC 온라인은 모든 카테고리를 원클릭으로 이동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각 선택차량 및 부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게이머는 게임 결과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RC머니를 이용, 원하는 부품과 함께 조합, 자신만의 독특한 차량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데 RC 온라인은 이처럼 게임내 아이템 샵에서 다양한 부품파츠를 구입해 개인차고에서 차량을 튜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튜닝 시스템을 이용하면 RC카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은 물론 스티커 등을 부착하여 자신만의 개성적인 RC카로 만들 수도 있다.
현재 스티커는 미구현이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구현될 예정이다.

● RC온라인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RC 온라인에는 총 15종의 개성넘치는 RC카들이 존재한다. 유저들은 각 차량 종류 마다 여러 대의 차량을 준비,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F-1, 투어링, 버기, 몬스터, 퓨어 총 5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각 차량들 마다 속도, 가속력, 마찰력, 조향력, 무게 등을 설정해 두었다. 각 레이싱코스에 맞게끔 차량을 선택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게임에서 실제 RC차량과 같은 움직임은 RC온라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자체 제작한 물리엔진을 사용하여 실제 RC차량이 움직이는 효과를 최대한 살릴려는 노력을 통해 실제 RC차량이 벽면과 부딪히고 차량 충돌 및 점프 시 차량의 무게에 따라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등 디테일한 움직임을 엿볼 수 있다. 실제 RC 매니아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이런 디테일한 그래픽은 RC카를 조종해 보지 않은 회원들에게도 충분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기 충분하다.

+++ Interview +++

배터리 사용에 제한이 있으면 매번 새로운 배터리를 구입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재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우선 배터리는 충전과 구입이 모두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충전모드의 경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배터리에 용량만큼 일정금액의 RC머니를 지급하고 충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시 충전을 하게 된다고 불평하는 회원들을 위하여 대용량의 배터리를 준비하여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전 모드의 경우 맵의 구조상 상대의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
축구 맵의 경우 카메라 3번 모드로 하면 넓은 화면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편하다는 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RC온라인은 회원님들에게 여러 가지의 카메라 모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총 3가지의 모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Tip이 있다면 미니 맵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미니맵의 경우 상대방 차량의 이동 및 공의 위치를 전체 미니 맵 상에 보여주기 때문에 어디서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차량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파츠의 개수가 대략 얼마나 되는지?
업그레이드 가능한 파츠의 종류는 총 4가지이며, 각 종마다 4개씩 가능합니다. 파츠의 종류는 배터리, 타이어, 모터, 꾸미기 파츠(날개, 범퍼, 스티커)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대전모드의 맵에 어떤 재미난 구조물이 있는지? 대전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특징적인 구조물이나 움직이는 물건들도 있는지?
대전 모드 맵의 경우 단순히 쫓고 쫓기는 단순한 게임이 아닌 맵에서 자신만이 갈 수 있는 맵의 구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어려운 익스트림 구조물을 구성하여 스킬이 뛰어난 사용자만 갈수 있도록 한다든지 또는 숨어 있을 수 있는 구조물을 구성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움직이는 맵 구조물의 경우 현재는 구현 되지 않고 있지만 향후 대전 모드뿐만 아니라 레이싱 모드에도 삽입될 예정에 있습니다.

[아이러브PC방]rest@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