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Zboard 총판 로뎀씨앤아이(www.rodemcni.com)는 캐나다의 Ideazon에서 개발한 게임전용 키보드인 Zboard를 2월 25일 국내 출시한다. 2005 GSTER GAME SHOW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던 Zboard는 게임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고, 제품시연도 성공적이었다. 이런 Zboard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이 제품이 스티커나 키캡 인쇄만으로 특정 게임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키셋이라고 불리는 키보드 상판자체를 교체하여 각각의 게임에 최적화된 완벽한 레이아웃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Zboard는 독창적인 기능성으로 해외 게임 업체뿐만 아니라 국내 게임 업체들도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원래는 작년 12월 국내 출시예정이었던 Zboard의 발매가 연기되어 인터넷이나 각종 언론 매체로만 소식을 접해야만 했던 키보드 매니아들이나, 자신이 즐기는 특정 게임을 위한 전용 키보드를 찾는 유저들에게 Zboard의 국내 출시는 좋은 소식임에 틀림없다. PC, 온라인 게임산업이 발달한 한국 시장에서 게이머들을 위한 키보드인 Zboard가 어떤 반응을 얻을지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그럼 이제부터 Zboard의 독특한 매력의 세계로 한번 떠나보자!

조이스틱과 조이패드, 키보드와 마우스 등 다양한 주변기기는 게임을 하는데 보다 즐거움을 더해준다. 조이스틱과 조이패드는 원래 게임용으로 선보였기 때문에 게임을 위한 게임 전용 주변기기라고 할 수 있겠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는 원래는 PC용 입력장치에 속하며 게임을 위한 전용주변기기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이런 키보드와 마우스도 최근에는 게임에 특화된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선보였지만 사실상 게임전용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Zboard는 키보드의 외형자체를 보다 실질적으로 게임을 편하게 하기 위해 형태의 변형을 추구한 제품이다.
키셋을 교체할 수 있는 키보드로 게임의 특성에 맞게 키셋을 바꿔 쓸 수 있으며, 기본적인 PC 작업은 일반 키셋으로 작업을 하면 되고, 게임을 진행할 할 때는 게임 키셋으로 필요할 때 바꿔서 사용하면 된다.


※ 제품사양
- 키보드 타입 : USB / - 멀티미디어 키 : 7개
- 핫 키/단축 키 : 10개 / - USB 허브 : 2포트
- 키 방식 : 멤브레인 / - 특징 : 키셋 교체 방식













● 게임을 위한 키셋으로 쉽고 편하게

Zboard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게임을 위한 키셋(Keyset) 교환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키셋 교환방식을 채택한 만큼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우선 키셋 교환 방식은 일반 키셋과 게임 키셋을 별도로 제공해 작업에 맞게 키셋을 쓸 수 있도록 고안된 방식이다. 일반 키셋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즈와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일반 키보드와 키 배열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없으며, 게임 키셋은 게임에 최적화된 키배열로 FPS 게임이나 슈팅게임을 이용하는데 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특정키(W.A.S.D)로 이동하거나 방향을 조절하는데 많이 쓴다. 하지만 키배열 특성상 주변의 키와 쉽게 혼돈 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진행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게임 키셋은 이런 특정키를 게임에 최적화해서 별도로 왼쪽에 배치했다. 왼쪽에는 게임 관련 키셋을, 오른쪽에는 마우스를 두어 게임을 오래 진행해도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또한 게임 관련 단축키를 두어 게임의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조작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단축키 덕분에 특정 컨트롤에서는 일반 키보드보다 한 단계 앞서 간다고 할 수 있다.

● 키보드의 기본 기능에도 충실해...

키보드는 입력장치로서 본연의 기능인 키감과 편의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오랫동안 타이핑을 하더라도 키감이 부드러워야 하며 손목이 편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Zboard는 다른 고급키보드에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편안함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키보드를 바꾸면 PC전원을 껐다 다시 켜야 키보드를 제대로 인식한다. USB 타입의 키보드면 조금 더 편하게 케이블을 빼고 꽂으면 바로 인식한다. Zboard의 장점은 키셋 교체를 할 때 전원을 껏다 켜지 않아도, 케이블을 교체하지 않아도, 단지 키셋만 교체하면 바로 일반 키보드에서 게임 키보드로 쉽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 진행을 하다보면 동시에 여러 키를 눌러 진행하게 된다. 일부 키보드에서 동시에 입력할 수 있는 키가 제한이 있어 게임에는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Zboard는 동시에 8개의 키를 입력할 수 있다. 현재는 일반 키셋과 게임 키셋만 기본 제공되지만 로뎀씨엔아이에서는 WoW(월드오브워크래프트) 버전의 키셋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각각 2만2천원의 가격에 판매되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와 콜 오브 듀티 2 버전도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 부가 익스플로러 기능도 만족스러워

Zboard는 다른 멀티미디어 키보드 부럽지 않은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상단에 위치한 멀티미티어 컨트롤키다. 사운드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기능을 간단한 조작만으로 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또한 많이 쓰는 윈도우즈의 기능과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단축(핫키)키로 쓸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손에 맞게 키보드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손목 받침대(보호대)를 제공해 사용자가 최대한 편안하게 키보드를 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상태를 표시하는 LED를 화려한 색상의 LED를 써서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또한 키보드 자체에 2포트 USB 허브를 내장해 마우스나 기타 USB 관련 주변기기를 쉽게 쓸 수 있도록 배려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키보드 좌측상단에 위치한 USB포트에는 메모리나 메모리 리더기 등 USB기기들을 힘들게 본체 뒤쪽 USB포트에 연결할 필요 없이 Zboard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 PC방에 차별화를 위한 아이템으로 강추!

Zboard는 많은 게이머들이 찾는 PC방에서 특히 관심을 가질만한 독특한 아이템이 아닐 수 없다. 많은 PC방에서 이미 특정 게임의 전용석을 마련하는 등 다른 PC방과 차별화를 꾀하려는 노력이 많은데, 이런 전용석 자리에 게임전용 키보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PC방을 찾는 손님들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단 키셋의 교체방식은 혹여 도난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개선의 여지도 남아있다. 게임을 즐기기 위해 찾는 PC방에서는 유행에 민감한 손님들을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하드웨어를 눈여겨 보는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 기본 키셋(Standard Keyset)
Zboard는 FPS와 RPG 등의 다양한 게임을 지원하는 상판 교체형 게임 전용 키보드이다. 일반형 키보드와 동일한 형태인 표준 키셋을 사용하다가 게임을 할 때는 표준 키셋을 제거한 후 각 게임에 맞는 상판을 바로 교체할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 제품이 바로 Zboard이다. 기본 키셋에는 각종 멀티 미디어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버튼과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이 키보드 위쪽에 배치되어 있다.

- FPS 전용 키셋 (FPS Keyset)
Zboard 드라이버는 70개의 FPS 게임에 대한 설정값을 이미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설정 작업 없이 옵션에서 즐기려는 게임에 레이아웃만 체크해주면 간단히 설정이 잡혀 원하는 게임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또한 국내 인기 온라인 FPS 게임에 맞추어 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인 기능이다. Zboard 게임 전용 키셋은 키 하나 하나에 특정 동작에 대한 설명 및 아이콘이 추가되어 초보자들도 별 어려움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장시간 게임을 해도 일반 키보드와는 다르게 손의 피로도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FPS게임이나 다른 종류의 게임 등을 즐길 때 동시 키 입력이 몇 개까지 가능하느냐는 승패여부까지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적용되는 부분이다. 일반 키보드는 4개에 동시 키 입력을 지원하는 반면 Zboard는 8개까지 가능하여 동시에 여러 동작이나 행위를 구사할 수 있어 훨씬 유리한 상황에서 게임을 할 수 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키셋 (World of Warcraft Keyset)
FPS 게임뿐만 아니라 RPG 게임을 위한 Zboard용 키셋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용도로 가장 먼저 선보일 키셋은 WOW용 키셋이며, 그외 다양한 게임에 대응한 RPG 게임 키셋도 준비 중이다. WOW용 키보드의 특징이라면 먼저 편하게 채팅을 할 수 있게끔 우측에 채팅 단축키(외치기, 귓말, 파티, 길드)가 설정이 되어있어 번거롭게 채팅 창에 각각의 입력 기호를 넣지 않아도 되며, 기본 움직임이나 UI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어 편리함을 느낄 수 있다. 또 해당 게임관련 이미지가 키보드에 그려져 있어 키보드도 하나의 게임관련 아이템으로써 수집할 가치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아이러브PC방] rest@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