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7월 씰 온라인의 오픈베타테스트를 시작으로 본격 온라인게임 개발사로써 자리매김한 그리곤 엔터테인먼트(이후 그리곤)는 온라인으로는 첫 작품이었던 씰 온라인부터 최고의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단숨에 온라인게임 명문 개발사의 반열에 올랐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씰 온라인은 서비스되고 있으며, 게이머들 사이에서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온라인게임으로 손에 꼽는다. 물론 그사이 서비스 과정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그런 과정이 있었기에 지금의 그리곤이 큐링 온라인과 겜블던을 개발/서비스할 수 있는 든든한 밑바탕이 된 것이 아닐까.
그리곤은 작년 중순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거쳐 12월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는 큐링 온라인과 근시일내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겜블던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큐링 온라인은 누구나 어릴적 한번쯤은 읽어봤을 법한 친숙한 소재인 동화를 바탕으로 그리곤 특유의 재치와 위트로 가득채운 참신한 소재와 캐주얼 액션에 충실한 완성도 높은 게임성으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 그리곤의 온라인 테니스 게임인 겜블던은 스포츠 장르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밸런스가 가장 적절한 테니스 게임으로 업계와 유저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씰 온라인, 큐링 온라인, 겜블던. 새로운 게임을 선보일 때마다 언제나 돌풍의 중심에 있는 그리곤, 다음 행보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코믹액션 콤보 대난투 '씰 온라인']

그리곤 엔터테인먼트가 개발/서비스 한 씰 온라인은 유료화로 서비스되다가 작년부터 서비스를 무료로 전환하고 대대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씰 온라인은 그리곤 특유의 위트와 재치가 넘치는 캐쉬 아이템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대형 업데이트를 통해 최고의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벌써 상용화 3년차인 씰 온라인 ‘리로디드’는 상용서비스를 통해 기반이 탄탄하게 구축된 온라인게임으로써 더욱 재미있고 새로운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다.

●부유 대륙 쉴츠의 숨겨진 역사를 밝혀라!
씰 온라인은 패키지로 발매되었던 ‘씰‘의 세계관을 계승한 온라인게임으로, 전작의 엔딩 이후 그 주인공들과 조연들이 저마다의 위치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대. 공중에 떠 있는 부유대륙 쉴츠를 배경으로 한다. 게이머는 쉴츠력 330년의 세계에서 쉴츠의 역사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쉴츠력 305년, 발리에 갈라드리엘이 사라진지 5년 뒤의 세계로 시간여행을 하는 것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쉴츠대륙 곳곳의 인물들을 만나고 그들에 얽힌 퀘스트를 풀어가면서 자연스럽게 과거 쉴츠대륙의 숨겨진 이야기를 알아갈 수 있는데...

●명성치와 레벨과 연계되는 유기적인 퀘스트
씰 온라인의 퀘스트는 엔딩이 있는 싱글 시나리오의 구조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대신 동시다발적으로 쉴츠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적절히 표현해내고 있다. 쉴츠 대륙의 마을이나 필드 곳곳에는 수많은 NPC들이 있는데, 이들에게 말을 걸면 게이머의 명성과 레벨 등 특정 조건이 맞는다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처음에 유저는 명성이 낮아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다른 퀘스트를 해결하거나 레벨을 올리면서 명성은 체계적으로 올릴 수 있고 좀더 어렵고 중요한 퀘스트를 할 수 있다. 이처럼 명성과 레벨 다른 퀘스트와 연계되는 짜임새 있는 퀘스트는 씰온라인의 백미다.

●재미로 똘똘뭉친 신개념 온라인게임
씰 온라인은 카툰 렌더링을 사용해 동화적인 밝은 분위기의 그래픽을 가진 즐겁고 코믹한 분위기의 온라인게임이다. 4등신 정도의 SD 캐릭터들이 뛰어다니며 몬스터들도 재미있는 대사를 하는 등 게임 곳곳에는 위트와 재치가 가득해 게임을 하면서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그러나 전투와 퀘스트는 진지함을 추구하는데 특히 전투는 온라인 게임에서 보기 힘든 역동적인 움직임과 화려한 액션을 보여주며, 특히 콤보라는 요소를 통해 콘솔게임과 같은 조작의 재미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곤 엔터테인먼트/개발1실 씰온라인 총괄이사 김인환]

(Q) 향후 씰 온라인의 업데이트 일정을 알려주십시오.
현재 신규 스킬을 준비하고 있으며 1월 중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 입니다. 향후에는 인스턴트 방식의 맵 생성을 도입하여 다양한 스토리의 퀘스트와 함께 맵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혼자만의 도전이나 모험단, 길드단위의 플레이를 위한 맵을 업데이트하여 유저들에게 플레이의 재미와 함께 모험이라는 요소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십시오.

(Q) 필드몹의 고급 아이템 드롭율이 너무 낮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는 잡템의 활용도를 높이면 이는 해결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펫 먹이, 상점판매 이외에도 잡템의 활용도를 더욱 높이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씰온라인의 게임은 현재 게임머니(세겔)이 드롭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잡템이라 불리우는 아이템의 드롭을 통해 세겔의 습득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펫먹이, 생산, 낚시에 이용하고 있으며 퀘스트 아이템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잡템의 활용도는 씰온라인 상에서 많은 부분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급아이템의 경우 장비에 한정되어지는 경향이 있어 다양한 악세사리의 업데이트와 유저간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템(스킬 습득시 필요한 아이템 등) 의 추가하여 고급아이템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여 전체적인 아이템드롭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Q) 기존 고레벨 유저와 신규 유입 유저의 레벨 격차가 상당히 큽니다. 현재는 고레벨 위주의 업데이트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저레벨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업데이트는 계획중이신지... 있다면 어떤 내용인지 살짝 알려주십시오.
12월 업데이트를 통해 중레벨 유저의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인스턴트 맵 방식을 추가하여 저레벨 만을 위한 시스템 혹은 맵을 추가할 예정에 있으며, 저레벨 별로 목표가 되는 재미를 부여하려 하고 있습니다.
전직 한 이후 레벨별 퀘스트를 추가하여 레벨에 맞는 몬스터 사냥이나 맵의 이동 등 레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퀘스트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테니스의 돌풍 '겜블던']

그리곤에서 개발/서비스하는 겜블던은 카툰 렌더링으로 그려진 밝은 분위기의 배경에 귀엽고 개성 넘치는 2.5등신 캐릭터들이 펼치는 테니스게임이다. 겜블던은 게임(game)과 윔블던(wimbledon)의 합성어로 게임으로 즐기는 윔블던과 같은 대형 테니스 경기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겜블던은 그리곤 특유의 밝고 귀여운 느낌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캐주얼의 장점인 쉽고 간편함에 스포츠라는 장르의 승부욕과 역동적인 움직임까지도 잘 담아내고 있다.

●테니스의 부흥을 꿈꾼다! 겜블던
20XX년의 어느 날, 과거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테니스는 점점 그 인기가 식어가다가 비주류 스포츠로 전락한다. 이런 테니스의 부흥을 위해 초거대 프로젝트 ‘겜블던 테마파크’의 건설계획이 발표된다. 뛰어난 과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어진 테니스 놀이공원에서는 기발한 테니스 코트와 테니스용품들로 가득 채워지는데.... 드디어 ‘겜블던 테마파크’의 개장과 동시에 제1회 ‘겜블던 오픈 토너먼트’가 열린다.

●전혀 어렵지 않지만 테니스. 겜블던
겜블던은 여느 온라인 테니스게임과의 차별성을 무엇보다도 게임의 난이도에 두고 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정확히 라켓에 공을 맞히지 못했더라도 어느 정도 공에 가깝게 접근하면 공을 받아칠 수 있는 등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밸런스를 적절히 조절해 놓았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도 쉽게 자신이 마음먹은 곳으로 공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어렵사리 게임에 빠져들 수 있다. 그러나 이렇듯 어렵지 않은 게임이라도 개인의 능력과 노력여하에 따라 부던히 연습하면 그 누구도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고난이도의 기술까지 구사할 수 있다.
겜블던은 단순한 키보드 조작만으로도 쉽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A, S 단 두개 키보드의 조합으로 탑스핀, 슬라이스, 로브, 드롭샷 등 실제 테니스 경기에서도 볼 수 있는 고급기술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이와는 별도로 공을 주고받는 랠리를 통해 스페셜 게이지가 모이면 스페이스 바를 눌러 화려한 스페셜 샷을 사용할 수 있다.

●감히 승리를 예측하지 못하는 아이템 모드
겜블던은 일반전 단식/복식, 아이템전 단식/복식의 4가지 모드를 제공하며 1:1에서 최대 2:2까지 대전이 가능하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토너먼트전 등도 공개될 예정으로 게이머가 원하는 다양한 승부를 펼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아이템 모드는 쉽게 승부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드는 아이템이라는 요소로 흥미를 유발한다. 또 복식은 단식에서는 느낄 수 없는 짜릿한 긴장감과 재미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복식은 무엇보다도 팀웍이 가장 중요한데, 팀웍을 키우는데는 왕도가 없다. 오직 피나는 연습만이 승리로 이끌뿐...




[그리곤 엔터테인먼트/개발 4실 겜블던 총괄이사 전일형]

(Q)겜블던에 펫 시스템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펫은 게임에서 어떤 기능을 하게 되나요?
펫의 경우 아이템전 등에서 캐릭터의 도우미 역할로서 사용 될 예정입니다. 간혹 받을 수 없는 샷을 받아주거나 특정 아이템에 대해서 저항해 주는 기능 가지게 됩니다. 동일 기능을 가진 펫을 여러 종류로 마련해서 악세사리 같은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Q)남녀 캐릭터 이외에도 새로운 캐릭터가 추가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캐릭터들이 앞으로 추가될 예정인지요?
앞으로 추가 될 캐릭터는 인간형 외에도 동물이나 몬스터 스타일의 캐릭터도 등장 할 것입니다. 인간형이 추가 되더라도 기본캐릭터인 노마, 유나와는 조금 다른 밸런스를 가지는 캐릭터가 추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캐릭터들 중에서 현재까지 자사에서 개발 되었던 게임이나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캐릭터들도 사용이 될 것입니다. 물론 그리곤 특유의 패러디 캐릭터들도 준비 중입니다.

(Q)대전을 위한 단식, 복식, 토너먼트 이외에도 혼자서 게임을 익하며 즐길 수 있는 튜토리얼형태와 같은 컨텐츠가 추가되나요?
물론 추가 될 예정입니다. 겜블던의 경우 여타 게임들과는 다르게 게임에 질 경우에는 소지한 금액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보유한 금액이 일정액수 이하로 떨어질 경우 충전소를 통해서 게임머니를 충전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나 일일 최대 충전횟수가 제한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루에 충전할 수 있는 횟수를 모두 사용하고도 게임머니를 소진하였을 경우는 미니게임들을 사용하여 게임 머니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물론 게임머니를 모두 소진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미니게임을 통하여 게임머니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미니게임을 통해서 연습도 하고 게임머니도 벌 수 있어 재미있는 컨텐츠가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Q)추후 게임이 서비스되면 일종의 길드(팀) 단위로 게임내 그룹이 자연스럽게 생길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런 팀을 위한 단체화는 어떤식으로 지원할 것인지... 그리고 이런 팀의 특징이 있다면...
개인적으로도 그러한 그룹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또 그러한 단체를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중입니다. 기본적으로 회원가입 시에 작성되는 학교정보를 통한 각 학교별 클랜과 유저가 만들 수 있는 클랜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단체에 소속된 유저에겐 일반적인 단식과, 복식 외에도 단체를 통한 단체전을 지원 할 예정입니다. 단체전의 경우 적게는 4명(단식 2팀, 복식1팀) 많게는 7명(단식 3팀, 복식 2팀)으로 팀을 구성하여 다른 클랜의 팀들과 겨뤄서 보다 많은 시합을 이긴팀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체전의 승부로 인해서 학교, 클랜의 순위를 정하게 되고 이에 걸맞는 보상 역시 일반전과는 차별적으로 진행 될 것입니다.






[엽기 동화세상을 정화하라! 큐링 온라인]

그리곤에서 개발하고 파란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큐링 온라인은 누구나 한번쯤을 들어보고 익히 알고있는 친숙한 동화라는 소재를 게임의 배경으로 삼고 있는 온라인게임이다. 실제 큐링 온라인의 NPC와 몬스터는 모두 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다. 마왕의 등장으로 모든 것이 엉망이 되어버린 동화세상 페어리 월드를 마왕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게이머 뿐이다.

●독특한 컨셉, 이젠 엽기동화를 즐겨라!
큐링 온라인의 가장 큰 강점은 너무나 친숙한 소재인 동화를 바탕으로 삼아 게임의 메인 시나리오가 탄탄하며 확장성까지 보장된다는 것이다.
각종 동화를 얼마든지 망가뜨려(?) 버릴 수 있는 큐링 온라인은 참신한 아이디어만 더해진다면 신나게 웃으며 즐길 수 있는 결코 지루하지 않고 끝나지 않는 무한에 가까운 스토리의 구축이 가능한 것이다.

●기획을 든든하게 뒷받침 해주는 게임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숙한 동화라는 소재를 이용한 몬스터와 NPC, 퀘스트는 게임이 가질 흥미요소로써 충분하다. 실제 이런 부분들은 초반 관심을 모으는 홍보에 유용하게 쓰였다.
큐링은 씰온라인을 개발하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술적인 부분을 보완했으며 변신시스템이나 룰렛 시스템 등 새로운 시스템을 더해 지금의 큐링 온라인을 선보였다. 이처럼 큐링 온라인은 과거 씰온라인의 서비스를 통해 얻은 수많은 데이터와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지금도 업데이트를 통해 달라지고 있는 큐링 온라인,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변신 시스템으로 다양한 재미를 느껴보자~!
하나의 캐릭터로 4가지 영웅으로 변신한다. 그리곤은 유저가 하나의 캐릭터에 식상해할 것을 감안, 변신을 통해 다양한 클래스를 플레이할 수 있게 개발했다.
든든한 맷집과 파워를 가진 타우로우로 변신해 몹을 몰아붙이기도 하고, 빠른 공격속도와 움직임을 가진 파이온으로 변신해 몬스터가 정신을 못차리도록 빠른 공격도 해보고, 또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형 캐릭터로 변신해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이렇듯 각각의 영웅들의 다양한 스킬조합을 통해 게이머는 더욱 큰 재미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곤 엔터테인먼트 개발3실/큐링 온라인 통괄이사 오인근]

(Q) 향후 2006년 큐링 온라인의 업데이트 일정을 알려주십시오.
예정에 잡혀있는 업데이트 일정은 3월 까지 큐링 온라인의 기본적인 컨텐츠를 업데이트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월 중 신규 스테이지 오픈과 함께 새로운 인첸트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3월, 4월 중 펫 시스템과 아이템 조합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 입니다.
그 이외 변신 시스템을 좀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선하고, 커뮤니티를 보조할 수 있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 입니다.

(Q) 현재 파티만 지원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사냥을 위한 모임인 파티보다 더 크고 강화된 커뮤니티의 단위인 길드는 언제 선보일 예정이신지... 또 다른 온라인 게임의 일반적인 길드와는 다른 차별점이 있습니까?
큐링 온라인은 캐주얼 한 게임성을 바탕으로 하는 만큼, 타 MMORPG에 존재하는 이권단체 형태의 전투 커뮤니티 단위의 지원에 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커뮤니티와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모임 형태의 커뮤니티 시스템을 2006년 상반기 중 업데이트 할 예정 입니다. 기존의 전투 커뮤니티와는 다른형태로 구성될 예정이며, 전용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될 예정 입니다.

(Q) 몬스터 룰렛, 변신 시스템 등 큐링 온라인은 사냥과 아이템 수집에 목적성을 부여한 것이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냥이나 수집한 아이템을 활용해 할 수 있는 것을 기획중인 것이 있나요? 있다면 간단히 알려주십시오.
게임내 아이템을 이용한 조합 시스템을 기획중에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얻어지는 아이템과 몬스터 카드를 조합하여 다양한 아이템을 제조하는 시스템의 형태로 선보여질 예정입니다.

(Q) 큐링 온라인이 패러디 동화라지만 실제 원작동화와는 몇몇 몬스터와 일부 퀘스트로 엮일뿐 다소 계연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원작동화의 패러디 동화라는 게임의 장점을 강화할 방안이 있습니까?
현재 큐링 온라인 내에 업데이트 되어있는 퀘스트는 동화 캐릭터를 이용한 단발성 퀘스트 위주로만 구성되어 있는 상황 이지만, 1월 19일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하여 각 스테이지에 사용된 메인 테마를 소재로 연속된 시나리오 퀘스트가 업데이트 됩니다. 연속 퀘스트는 기존의 단발성 퀘스트와는 다르게 시나리오 중심으로 엮어져 있으며, 동화 내용을 각색하여 구성되므로 게임소재의 특징을 좀 더 부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브PC방] rest@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