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 기획기사로 현재 PC방 사장님들에게 가장 고심이 되고 있는 리모델링에 대하여 성공사례 및 리모델링시에 체크해야 될 부분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여 동안 PC방을 운영해오시던 인천의 C+ 사장님에 대한 성공사례]

사업을 시작하던 초창기 나름대로 고심해서 좋은 상권을 선정하여 어렵게 입점을 결정한 후 그 당시 깔끔하게 꾸민 인테리어로 또한 최고 사양으로 PC방을 오픈했고, 초기에 자리잡는데는 그렇게 어려움 없이 성공의 길로 접어들었다.
PC방이 난립하던 시기, 바로 옆 건물에 경쟁업체 1곳이 오픈을 하면서 지속적이었던 매출이 약간 주춤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나름대로 단골 고객만 잡고있어도 괜찮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았고, 어느 정도의 매출로 PC방 영업을 유지해왔다. 그 후 잘 지켜오던 상권의 소문을 듣고 또다른 경쟁업체가 새롭게 오픈을 하면서 예상과는 달리 엄청난 파급효과가 발생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신규점이 입점하면서 고객들이 최신 사양의 PC를 찾는 것은 물론이고 성향 또한 변화하여 깔끔하고 더욱 쾌적한 분위기와 컨셉이 있는 PC방을 찾아서 옮겨가기 시작했다.
이 당시 부터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바로 이 시기 부터 리모델링에 대한 고심을 하던 중 시간만 계속 흐르게 되었고, 어떠한 결정을 짓지 못한 채로 성수기인 방학시즌을 보내게 되었다.
그러던 중 이래선 안되겠다는 생각에 리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고, PC 부분과 인테리어 부분을 놓고 자금적인 문제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었다. 결국 자금문제로 인해서 PC 부분만을 선택, 그동안의 노하우로 PC 교체를 손수 진행하였다. 하지만 부분적인 교체로는 이미 빼앗겨버린 손님들을 되찾아오거나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엔 너무 힘들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당시 전문가에게 조금이나마 조언을 얻었다면 시행착오 없이 더 빠르게 초창기 매출로 끌어 올릴수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여름방학 시즌을 보냈고, 또 한번의 성수기가 다가오게 되자여러 업체를 알아보았고 '아이러브PC방'으로 상담을 시도하였다.

리모델링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는 관점에서는 점포 자체가 노후화 된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였고, PC부분은 업주분의 노하우로 시스템 관리는 잘 되어있으나 일부 사양의 교체와 모니터 교체가 필요하였다. 상권은 현재 점포 3곳이 경쟁하기엔 인구수로는 적당하나 단골 손님이외에 유동인구가 적은 지역이기에 어설픈 투자로는 또 한번의 투자금만을 날려버릴 뿐 성공 리모델링으로 가기엔 힘들다는 판단을 내렸다.
경쟁업소로 흘러나간 고객과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엔 내부적인 투자 외에 외부적으로 보이는 마케팅적인 부분을 중요시 삼아서 전체적인 재정비 후 REOPEN 스타일로 진행할 것을 결정지었다.
결과는 나왔으나 자금적인 부분을 생각 안할 수 없었다. 이미 한번의 시행착오로 재투자금을 소진한 상태이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업주분의 적극적인 마인드가 있었기에 담당팀장으로서 의무감과 꼭 성공할수 있다는 자신감 또한 생겼다.
부족한 자금에 대한 부분은 이미 타사에서는 힘들다고 판단하였으나 아이러브PC클럽 사업부에선 저금리의 대출 방식으로 어렵지않게 해결할 수 있었다. 하고자 하는 업주의 마인드가 있고 전문가들이 인도하는 길로 잘 따라오신다면 분명 떨어진 매출에 대한 재도약은 가능하며 성공 리모델링이 될수 있다.
그 결과 대출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서 인테리어 공사가 일정에 맞게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PC 부분에 대한 준비도 차근차근 준비한 후 아이러브PC클럽(www.ilovepcbang.com)으로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새롭게 꾸며진 PC방은 상권내에서 바로 반응이 오면서 기존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이 유치되면서 매출은 급격히 상승하였다.
모든 투자의 시점은 적당한 시기가 있다. 그 시점을 얼마나 잘 잡는냐 그리고 결정한 후 얼마나 빠른 시간, 적절한 시기에 시행하는냐도 중요하다.
자금적인 문제나 세부적인 문제점을 혼자 어렵게 해결하려 하지말고 전문가와 상의한 후 정보와 도움을 얻는 것이 좋다.

■ 리모델링시에 체크 포인트 ■

일단 리모델링이든 REOPEN이든 생각을 하였다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PC방 전문업체에게 연락 후 현 점포에 대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일부 업체는 컨설팅의 자세가 아닌 무조건적 물건을 팔려고 달려드는 업체가 있다. 이런 업체는 일단 배제하는 것이 업주의 입장에선 올바른 선택이라는 생각이 된다.
업체 전문가가 진단을 해줄 경우 나름대로 업주가 느끼는 점과 매치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부분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서로 찾는다면 그리 어렵지않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
리모델링을 결정하였다면 제일 먼저 자금적인 부분을 맞춰보아야 한다. 자금에 대한 테두리를 잘 맞추고 시작을 해야 중간에 문제없이 단시간에 완벽하게 공사가 마무리될 수가 있다.
자금이 부족하거나 없을 경우 저금리의 대출방법이 있으니 충분히 검토 후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적은 금액으로의 어설픈 재투자는 조심하여야 한다.
PC부분은 보통 업그레이드와 1:1 교체 두가지 방법이 있으나 현시점에선 1:1 교체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본다. 일부 부품을 바꿀 경우 부품에 대한 보상금액도 너무 낮고, 차후에 나머지 부품에 대한 재투자가 또 발생할수 있기 때문이다.
PC 가격은 유통망이 있는 전문업체를 이용할 경우 중간 도매단계를 넘어설 수 있으니 유통망 없이 영업만 하는 메이져급 프랜차이즈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이 부분은 아마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사장님들 또한 느끼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는 부분적인 공사일 경우 크게는 목공사, 바닥공사, 도장/도배공사, 전기공사, 닥트공사, 가구(책상/의자)공사, 간판공사로 볼 수 있다. 여기서 한두가지 공사를 할 수는 있으나 공정 자체가 복잡해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바닥공사만을 진행할 경우 모든 집기를 들어내야함으로 전기공사가 추가되어야 한다. 또한 도장공사도 마찬가지로 내부 집기들이 이동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공사기간도 부분공사와 전체공사가 4~5일 정도 차이만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적정한 금액이라면 부분공사 보다는 REOPEN 개념의 전체공사로 새롭게 꾸며서 매출을 더 올리는 것이 장기간 보았을 때 유리하다.
물론 부분 적인게 아니라 완전한 리모델링의 경우 신규 오픈점 못지않게 새로운 고객의 발길 또한 끌어들일 수 있다.
이 부분에서 한가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다. 기존의 개인 PC방이든 프랜차이즈 PC방이든 운영하는데 있어서 분명 문제점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여러가지 문제점을 기존에 혼자서 해결했던 사장님이던 불성실한 프랜차이즈 업체 때문에 고생하신 사장님들 같은 경우 완전한 REOPEN을 생각하신다면 기존 업체보다는 훨씬 더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업체가 있기 때문에 선정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규모면에서 큰 업체만을 고집한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프랜차이즈 업체선정에 있어서 믿을만한지의 평가는 그 회사의 규모로 평가하는 것은 아니며, 얼마만큼 현실적인 가격에 현실적인 지원을 해줄지를 평가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PC방에 대해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업체인지, 내실이 튼튼한 업체인지 꼭 확인해봐야 한다.
이 글을 마치면서 마지막으로 한 가지 강조한다면 투자 없이 지속적인 수익을 바라는 것은 현재 PC방 상황에서는 점점 더 힘들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공 : PC방 리모델링 전문업체 '아이러브PC클럽' T.1544-4542)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