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차별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일까? 상권, 인테리어, PC사양 등 많은 요소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 중의 하나가 바로 PC방 관리프로그램이다.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우는 많은 PC방 관리프로그램 중에서 요즘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PC방 관리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방식인 ‘피카’나 ‘게토’일 것이다. 이들 관리프로그램은 PC방에 무료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신 자사가 유치한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으로 수익을 가져가며, 대형 게임사의 마케팅지원을 받으며 유지되고 있다.

이런 메이저급 PC방 관리프로그램 사이에서 10년 이상 나름대로 시장 내에서 명맥을 유지하며 매니아 층을 거느리고 있는 PC방 관리프로그램이 있다. 스마트카드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넷’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번 시간에는 ‘스마트넷’을 개발, 서비스 중인 스마트시스템㈜(www.smart-system.com)의 김종호 이사를 통해 최근 출시해 많은 PC방 업주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스마트넷 플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 스마트시스템㈜ 김종호 이사

 

▶ 스마트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한다면?
▷ 당사는 1995년에 설립된 스마트카드 및 운용프로그램 개발 전문회사로, 1999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카드를 활용한 PC방 관리프로그램 ‘스마트넷’을 개발했으며, 그동안 다른 사업 부문에서의 매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다가 2008년도에 새로운 CEO 및 경영진을 영입하고 ‘제2의 창업’이라는 각오로 PC방 시장의 요구에 맞는 신제품 개발에 주력해 이번에 ‘스마트넷 플러스’을 선보이게 됐다.

▶ 스마트넷이 다른 PC방 관리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 우선 기본적인 특징은 다른 PC방 관리프로그램처럼 소프트웨어방식이 아니라 IC카드 칩이 내장된 스마트카드와 이 카드를 읽고 쓸 수 있는 리더기를 이용하는 방식이라는 점이다. 또한 게임사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전문기업에서 개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이라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이로 인한 기본적인 차이점은 첫 번째, 손님이 바로 PC로 가지 않고 카운터를 거쳐서 카드를 받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고객과 운영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 되고 단골확보가 용이해 진다.

두 번째, 손님 PC는 물론, 카운터 PC도 승인된 카드로 로그인해야 한다. 중요한 환경설정은 PC방 업주가 소유한 마스터카드로 로그인해야 변경이 가능하다. 따라서 아르바이트 직원의 부정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세 번째, 주로 게임사에서 시행하는 원하지 않는 광고노출이 일절 없다.
네 번째, PC방 운영과 관련된 고객 DB 등 PC방의 소중한 고유자산을 당사에서 취하거나 소유하지 않는다.

그 외 중요한 차이점으로는 첫째, 스마트넷은 기본적으로 ‘선불 전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라 고객이 우선 요금을 지불하고 카드를 충전한 후 쓰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PC방의 큰 골칫거리인 일명 먹튀를 예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고객들에게 본인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지급하게 되며, 사용 후 잔금이 많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방문 유도 효과가 커져 단골 확보가 용이해진다.

▶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스마트넷 플러스’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 당사는 약 6개월 동안 기존 가맹 PC방은 물론 많은 PC방들을 방문해 PC방을 운영하는 업주들 입장에서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했으며, 1년여 간의 프로그램 개발 및 테스트 과정을 통해 이번에 ‘스마트넷 플러스’를 출시하게 됐다.

   

중요한 개선 사항으로는 첫째, 스마트넷 초기에는 모든 회원들에게 카드를 나눠줬으나, 카드를 분실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해 일단 반납 후에 재방문 시 다시 발급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PC방이 많아졌다. 이러한 PC방들의 편리성 도모를 위해 재발급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편하게 수정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지문인식법’을 도입해 간단한 절차를 통해서 회원을 응대할 수 있게 했다.

또, 기존 선불 위주의 프로그램을 개선해 후불 고객에게도 알기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후불 회원도 내야할 요금을 바로 알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고객이 집이나 회사에서 PC를 사용할 때처럼 PC방에서도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 주소나 프로그램을 즐겨찾기로 등록해 놓고 싶어 하는 요구가 많은데 이를 스마트카드의 메모리 기능을 활용하여 가능해 지도록 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스마트넷 플러스를 사용하는 PC방은 고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외에도 편리한 멀티미디어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며, PC방 전용 DVR 프로그램도 개발해 공급하는 등 PC방 업주들에게 다양한 혜택 및 편의성을 제공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스마트넷은 선불시장이 일반화 되어 있는 해외 PC방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일본 신주쿠의 대형 PC방 들은 대부분 스마트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미국, 캐나다, 호주 및 동남아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PC방 업계에서, 독특하고 차별화 된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넷을 사용해 보는 것도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