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시장에서 영원한 강자는 없었다. 시기에 따라서 인텔의 시스템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으며, AMD 시스템이 인텔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던 때도 있었다. PC방 업주들은 제품의 성능이나 수급상황,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스템을 구성했다. 업주들은 언제나 최적의 선택을 하기 위해 고심했고, 가격대성능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하며 제품을 선택했다.

AMD 시스템은 언제나 가격대성능비가 우수했기 때문에 PC방 업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PC방 업주들의 입장에선 언제나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나타내는 AMD 시스템을 꾸준히 선택해온 것이다. 2009년에는 이런 PC방 시장의 균형이 인텔 쪽으로 기우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인텔의 코어 i5 린필드 제품은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일반소비자와 업주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면서 많은 판매를 기록했다.

2010년, PC방 공략을 위한 AMD의 야심찬 행보

2010년에 들어오면서 AMD는 PC방에 대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 동안 준비해왔던 전략을 총 동원해 PC방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업주뿐만 아니라 PC방을 찾는 손님들에게까지 AMD 시스템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달에 발표한 PC방 프로모션은 PC방 업주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PC방 업주와 관련 업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번에 진행한 AMD의 PC방 프로모션은 크게 체험기회 제공과 직접적인 혜택부여로 나눠 이야기 할 수 있다. PC방 업주에게 시스템 성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체험 시스템을 대여해주고 원하는 경우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한 AMD 시스템 체험 행사는 많은 업주들의 신청을 모두 지원할 수 없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특히 이미 인텔 코어 i5 린필드 시스템을 구매한 업주들도 비교를 위해 신청하는 등 AMD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테스트하고자 하는 업주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직접 AMD 시스템을 구입한 PC방의 경우 많은 혜택을 받으면서 기분 좋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다. 그럼 실제 이번 행사 기간에 PC를 교체한 PC방 업주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어떤 혜택을 받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84대 전 PC를 AMD 시스템으로 도입한 동작구 사당동 블랙로터스 PC방

   

서울 사당동에서 PC방을 운영 중인 최승호 사장은 햇수로 7년째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베테랑 PC방 업주다. PC방을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만큼이나 PC방 업주로 자부심이 높은 최사장은 얼마 전 큰돈을 들여 대대적인 PC 교체를 단행했다. 최승호 사장이 선택한 시스템은 바로 AMD 시스템이다.

AMD 페넘II X4 945 CPU와 기가바이트 GA-MA770T-US3 AM3 메인보드, 앱솔루트 라데온 HD5770 아르곤 D5 512MB까지 모든 주요 부품을 모두 AMD 시스템으로 구성했다.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최사장은 후회 없는 결정이었다고 이야기 한다.

최사장은 이미 애슬론64 X2 5600+ 브리즈번 제품과 애슬론 X2 7750 쿠마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기에 AMD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AMD 시스템을 사용해봤기에 성능이나 품질에 대한 의심은 하지 않은 것이다.

   
 

▲ 최근 업그레이드한 AMD 시스템

 

최사장이 구입한 PC는 2개 매장의 124대와 60대, LCD 모니터까지 교체하면서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갔다. 이런 대규모의 PC 교체는 업주 입장에서도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망설임은 있었지만 후회 없는 선택의 바탕엔 오랜 시간 쌓아온 AMD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AMD 시스템을 선택하게 된 것에 이번 PC방 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엔 고개를 가로저었다. 실제 시스템 교체를 계획했을 때는 이런 PC방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앱솔루트의 라데온 5770 아르곤 D5 512MB로 결정했고, 앱솔루트에서 AMD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시켜 주었다고 한다. 계획하진 않았지만 최사장의 입장에선 추가적으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무척이나 반가웠다고 한다.

   
 

▲ PC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헤드셋도 받았다.

 

AMD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AMD 제품을 중복으로 구입할 때 얻을 수 있는 ‘만원의 행복 시즌II’ 이벤트 혜택을 받았다. 많은 PC를 교체한 만큼 혜택도 컸다. 더불어 앱솔루트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면서 헤드셋도 사은품으로 받았다. 헤드셋을 전 좌석에 배치하니 일일이 헤드셋을 가져다주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좋다고 밝히며, 헤드셋의 경우 특히 음질이 만족스럽다고 한다. 최사장은 큰 부분은 아니지만 헤드셋과 같은 작은 혜택도 PC방 업주의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PC방이기에 또 하나의 유용한 혜택도 받을 수 있었다. 바로 넥슨의 PC방 정량쿠폰을 제공 받은 것. AMD는 124대를 구입하는 매장에는 2,400시간, 60대를 구매하는 매장에는 1,200 시간을 제공했다. 최사장은 금액으로도 적지 않은 수준이었고, 목돈이 들어간 상황에서 일시적이지만 매월 지출되는 게임 요금의 일부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도움이라고 밝혔다.

최사장은 아직 많은 PC방 업주들이 이번 AMD PC방 프로모션을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며 널리 알려져 보다 많은 PC방 업주가 이번 행사의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덧붙였다.

AMD 시스템 선택 이유? 가격대성능비와 낮은 전력소모가 매력적

PC방 운영으로 잔뼈가 굵은 베테랑 PC방 업주가 AMD 시스템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했다. 작년부터 많은 판매를 보이고 있는 인텔 시스템이 아닌 AMD 시스템을 선택한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단도직입적으로 AMD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물어봤다.

최사장은 PC방을 운영하면서 겪었던 애로사항과 함께 현재 처해있는 PC방의 상황을 담담하게 설명하면서 AMD 시스템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최사장이 PC를 교체한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손님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PC를 교체한지 채 2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손님 유치를 위해서는 PC 교체가 꼭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한다.

거기에 AMD 시스템을 선택한 것은 역시나 가격대비성능비가 우수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2개의 매장에 총 180여대의 PC와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은 금전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에 온라인게임에서 비슷한 성능을 나타내는 시스템이라면 조금 더 경제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 특히 대형 PC방에서는 전력소모량을 더욱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

 

더불어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 바로 전력소모량이었다. 매달 고정 지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요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력소모량은 대형 PC방에서는 필수적으로 점검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이야기 했다. 만약 124대를 인텔과 지포스 조합의 시스템으로 채웠다면 현재 매장의 전력으로는 어림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최사장의 설명이다. CPU 및 그래픽카드의 전력 사용량이 적은 AMD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새로 도입한 AMD 시스템이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보다 전력소모가 적은 것은 아니지만 PC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가 한정되어 있다는 점에서 전력소모대비 성능에서 AMD 시스템이 인텔 시스템보다 더 우수하다고 생각했기에 AMD 시스템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날씨가 무더워지는 여름철에 에어컨 가동까지 생각하면 보다 전력소모량이 낮은 시스템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믿을 수 있는 회사의 AMD 제품을 선택했다

   
 

▲ 쿼드코어 페넘II X4 945

 

나머지 부품의 선택 동기도 궁금했다. AMD 페넘II X4 945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물어봤다. 최사장은 오버클럭을 하지 않는 수준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품 가운데 쿼드코어인 페넘II X4가 가장 매력적이었다고 한다. 보급형 제품으로 925 제품도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가격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한 단계 위 제품을 선택하기로 마음 먹었고, 그 것이 페넘II X4 945가 되었다고 한다.

   
 

▲ 앱솔루트코리아 라데온 HD5770 아르곤 D5 512MB

 

PC방에서 가장 고민하면서 선택하는 부품 중 하나인 그래픽카드 같은 경우 최사장이 선택한 라데온 5770은 일종의 모험이었다. 라데온 5770을 선택하기 전에 사용하던 제품은 지포스 9600GT로 최사장도 PC방에서 안정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지포스 계열을 선호했지만 주변의 일반 사용자들이 라데온 5770을 큰 문제없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최종적으로 라데온 5770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이야기 했다. 온라인게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라데온 5770은 지포스 GTS250과 비교해 성능이 비슷하거나 조금 더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CPU와 메인보드를 AMD제품으로 선택하면서 다소 절약했던 비용으로 지포스 GTS250보다 비싼 라데온 5770에 투자할 수 있었다고 한다.

   
 

▲ 기가바이트 GA-MA770T-US3 AM3 메인보드

 

저렴하면서 성능이 좋은 메인보드는 AMD 시스템을 선택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이다. 최사장이 선택한 기가바이트 GA-MA770T-US3 AM3 메인보드는 770 메인보드 가운데에서는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제품의 품질을 생각한다면 결코 비싸지 않은 제품이라고 한다. 최사장은 믿을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한 것은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메인보드 특성상 그런 문제를 미연에 방기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AMD 시스템에 대한 선택과 도입은 PC방 업주가 하지만 평가는 손님의 몫이다. PC 교체 이후 손님들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PC방을 찾는 손님들이 고사양 온라인게임만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체감성능 향상이 두드러지게 높지는 않았지만 대체적으로 기존 시스템보다 많이 빨라진 것 같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한다.

AMD 시스템이 PC방 속으로

   

이런 AMD의 적극적인 PC방 프로모션은 PC방 업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PC방에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형 프로모션이기에 자연스럽게 업주들이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런 AMD의 PC방 프로모션은 단발성 행사로 끝난다면 곤란하다는 것이 PC방 업주들의 생각이다. 아직까지 AMD의 PC방 프로모션을 많은 업주들이 알지 못하는 만큼 AMD가 PC방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년 365일 이와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성수기를 앞두고 PC 업그레이드나 교체를 실시하는 특정 시기에 맞춰서 이와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PC방 업주들에게 지속적인 혜택을 부여한다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PC방에서 AMD 제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