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XP를 사용하시는 PC방이 부쩍 늘어나서 XP를 좀더 활용하실 수 있는 여러팁 등을 모았습니다. 여기의 팁 & 테크들은 WindowsXP를 설치 후 최적화 및 속도향상 그리고 XP의 유용한 기능 등에 필요한 설정 방법 및 이용 방법입니다.
현재까지의 WindowsXP 관련 사이트에 올라온 여러 가지의 팁들을 설정해보아서 효과있고 유익한 내용들만 총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XP사용자들에 의해 검증되었고 실제 사용하는 방법들입니다. 이미 일부 팁들은 다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나 55가지의 본 자료모음집은 XP사용자라면 PC점검이나 강한 PC를 유지하기 위한 유용한 팁들이니 자신의 PC에 적용 안 되신 분들은 확인하여 적용해보시고 추후 XP 재설치시에도 꼭 필요한것이니 보관하여두시길....^^

[XP팁1] DOS모드에서 XP설치하는 방법

XP cd의 i386아래에 있는 winnt.exe가 dos모드에서 XP를 설치하는 프로그램이다. 도스모드 부팅시 smartdrv.exe 프로그램을 실행후 XP를 설치하면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도스모드 XP인스톨방법에 질문이 많아서 쉽게 정리해본다.

1.도스모드부팅티스켓(CD-ROM이 인식되어야 함)으로 부팅한다.
2.smartdrv.exe를 실행한다.(인스톨 속도가 향상됨)
3.윈도우XP CD의 winnt.exe가 있는 위치를 지정한다.
4.실행한다.

[XP팁2] 메뉴팝업속도를 빠르게 하기

메뉴창이 열리는 속도가 느린것을 감지할수 있는데 빠르게 하는 방법이다.
시작 -> 실행창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창을 뛰운후HKEY_CURRENT_USER
ControlPaneldesktop에서 MenuShowDelay항목의 값이 기본 400으로 셋팅되어있는데 이 값을
0 에서 400 사이에서 바꾼다.(0의 값이 최고 빠르다)

[XP팁3] CD-ROM 자동인식 비활성화

윈도우에서 새로운 CD를 삽입하였을때 autorun.inf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을 Off 하려면 regedit를 실행하여 다음 값을 변경한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001ServicesCdrom에서 Autorun값을 '0'으로 한다

[XP팁4] 인터넷익스플로러 로딩속도 향샹법

1) DNS캐쉬수정으로 브라우저속도 높이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DnscacheParameters에서 다음항목의 값을 입력한다. 만약 없으면 새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새로만들기->DWORD값-10진수로 만든다.
CachehHashTableBucketSize---->1
CachehHashTableSize---------->384
MaxCacheEntryTtlLimit-------->64000
MaxSOACacheEntryTtlLimit----->301

2)HKEY_USER.Default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Settings에서 새로만들기
-->DWORD값을 다음과 같이 만든다. 값은 16진수로 선택한다.
MaxConnectionsPerSever------>20
MaxConnectionsPer1_0Sever--->20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Settings에서도 같이 값을 만든다.
MaxConnectionsPerSever------>20
MaxConnectionsPer1_0Sever--->20

3)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emoteComputer NameSpace에서 {D6277990-4C6A-11CF-8D87-00AA0060F5BF} 폴더 자체를 삭제

[XP팁5] 오류 보고(MS전송)창 나타나지 않게 하기

응용프로그램의 실행에러시 마이크로소프프로 오류보고를 하는지 묻는 대화상자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어서 에러시마다 오류보고안함 버튼을 클릭하는 번거러움을 경험했을 곳이다. 이 기능을 정지 할려면
1) 시작->제어판->성능 및 유지 관리->시스템
2) 시스템 등록정보창이 나타나면 [고급]탭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오류보고 버튼을 클릭한다.
3) 오류보고 대화상자에서 `오류 보고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XP팁6] 입력도구모음제거와 딜레이현상 방지

익스플로어 종료후 또는 화면보호기 작동후 다시 윈도우가 활성화 될때에 이상하게 작업표시줄이나 기타 실행이 멈추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얼마의 딜레이 후 정상작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시작]->[제어판]->[국가및언어 옵션]->[언어]->[자세히]->텍스트 서비스및입력언어 창에서[추가]->한국어 선택창에서 [확인]한 다음, 다시 (텍스트서비스및입력언어)창에서->한글입력기(IME 2002)를 클릭 하여 활성화 시킨후->하단의 [입력도구모음(B)...]->모든 콤보박스 첵크 해제한다.
그후 (텍스트 서비스및입력언어 창)에서 추가한 (한국어) 항목을 클릭한후 제거하면 된다. 이 조치로 성가시게 트레이옆에 나타나던 한글입력기도 사라지고 익스플로어,MSN종료시나 슬립모드에서 다시 로그온될 때 작업표시줄 등이 수초간 딜레이되는 현상도 잡을 수 있다.

[XP팁7] <시작>에서 문서메뉴 삭제하기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오른쪽에 등록→DWORD값에서 NoRecentDocsMenu입력하고 값을 1로 입력

[XP팁8] 폴더창 속도향상하기

제어판에서 [폴더옵션]을 실행한 다음, [보기] 메뉴탭을 선택하고 [고급설정] 부분에서 [폴더 및 바탕화면 항목에 팝업 설명 표시]와 [압축된 파일과 폴더를 다른 색으로 표시] 그리고 [독립된 프로세스로 폴더창 실행]의 체크를 해제하여 폴더창의 속도를 향상을 시킬수 있다.

[XP팁9] 임시인터넷 파일크기 최대한 줄이기

시작->설정->제어판->인터넷옵션->일반->임시인터넷파일->설정에서 값을 정해주면 된다. 이 값은 너무 클경우 하드디스크 용량 낭비일 것이고, 너무 적으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로딩속도가 떨어질것이다. 보통 임시인터넷파일 보관폴더의 적정크기는 100MB~200MB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XP팁10] 다운로드 갯수 변경하는 방법

웹상에서 여러개의 파일을 동시에 다운로드할때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1. [시작]→[실행]에서 ``regedit``를 입력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후, 다음 키 값을 찾는다.
2.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net Settings
3. 이 키 또는 오른쪽 창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등록]→[DWORD 값]을 선택한다.
4. 새 DWORD 값의 이름에 ``MaxConnectionsPerServer``라고 입력한다.
5. 이 값을 더블클릭하고 값의 데이터 란에 원하는 다운로드 갯수를 입력한다.

[XP팁11] <시작>에서 도움말메뉴 삭제하기

도움말 항목을 안보이게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친다
1.시작-실행-REGEDIT
2.다음 경로를 찾아간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이 경로에서 [새로만들기]에서 [DWORD값]을 하나 만들고 이름을 [NoSMHelp]으로 한다.
3.더블 클릭해서 데이터 값을 1로 지정한다.
4.재부팅하거나 로그오프하면 설정이 적용된다.
5.복원하시려면 값을 0으로 한다.

[XP팁12] 윈도우 창이 뜨는 속도 높이기

윈도우즈의 속도를 조금이라도 높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창의 최대화 , 최소화에 따른 애니메이션 효과도 속도를 저하 시키는 원인이 될 것이다.여기서는 그 속도를 높여주는 방법을 소개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변경 할 사항: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로이동 우측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문자열 값``을 선택하고 MinAnimate라고 입력한다.그다음 이 값을 더블클릭하여 값을 0으로 설정 한다. 이것으로 창이 열리거나 닫힐때 최대화, 최소화 애니메이션 표시가 되지 않아 창의 표시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진다.


다음호에 계속 됩니다.

redprince@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