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공개 소프트웨어(S/W)의 이용 활성화와 개발 촉진을 위한 공개소프트웨어 포탈사이트( http://www.oss.or.kr )를 구축했다. 이번에 구축된 사이트는 크게 사용자 사이트, 개발자 사이트, 자료실로 구성돼 있다

사용자 사이트( http://user.oss.or.kr )는 공개소프트웨어 관련 최신 뉴스, 국내외 연구동향, 강좌 등 기초지식 등 공개 S/W에 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개발자사이트( http://developer.oss.or.kr )는 단순한 개발환경 제공만이 아니라 개발자간의 정보교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메일링리스트 기능을 제공하고 개발된 공개소프트웨어의 버전관리를 쉽게 하도록 하는 CVS(Current Versions System)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자료실( http://data.oss.or.kr )은 세미나 등의 발표자료, 국내외 우수 공개소프트웨어, 우수 공개 S/W의 한글 매뉴얼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앞으로는 sourceforge.net 등 해외 유력 사이트에 대한 미러링을 통해 최신 자료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공개 소프트웨어는 한글, MS Office 등과 같은 비공개 S/W와 달리 소스코드가 공개되고 개작 및 재배포 등이 자유로운 S/W를 말하는데, 리눅스가 대표적인 공개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 된 S/W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그동안 공개 S/W 활성화가 주로 민간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결과 저변확대에 한계가 있었지만, 이번 기회로 우리나라도 독일의 BerliOS와 같은 공개 소프트웨어 포탈사이트가 마련돼 이 분야 이용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BerliOS : 독일 정부주도로 구축된 공개 S/W 포탈사이트로 5천명의 개발자가 참여하여 900여개의 공개 S/W를 개발중

정통부 소프트웨어진흥과 이상진 과장은 “공개소프트웨어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하여 개발자사이트에서 프로젝트 참여도, 정보 공유도 등을 평가해 우수 참여자에 대해서는 해외연수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마련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공개소프트웨어 개발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