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방진·방수 성능으로 PC방 대세 키보드로 급부상한 광축 키보드가 모델 다양화를 넘어 스위치 종류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는 광축 키보드는 커피, 음료, 라면 국물 등의 침수 사고에도 간편한 물세척이 가능할 뿐 아니라 기존 기계식 키보드를 상회하는 키 내구성을 지녀 PC방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 경쟁도 가속화 되고 있는데, 작년 초 처음 등장한 광축 키보드는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11개 제조사의 13개의 제품만이 경쟁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3배가 넘는 45개의 제품이 출시돼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각 회사별 광축 키보드의 근간이 되는 스위치 제조사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보급형 기계식 스위치로 유명한 카이화사의 카일 적외선 스위치를 바탕으로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한 국내 광축 시장은 최근 OUTEMU, LK, ET, JIXIAN 등 다수의 중국 제조사 적외선 스위치를 채택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OUTEMU(오테뮤)는 중국 GAOTE사가 제조하는 적외선 스위치로 IP68 등급의 방진·방수 성능과 불량 스위치의 교체가 자유로운 축 교환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카일에 버금가는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광축 키보드에 사용되고 있다.

LK 광축은 지난 2013년부터 적외선 스위치를 개발해 온 LK사의 스위치로 1억 회라는 막강한 스위치 내구성을 자랑하는 프리미엄급 스위치로 다른 적외선 스위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키압이 낮아 타건 시의 피로가 적고 정숙한 것이 특징이다.

ET 광축은 카일 광축을 독점 공급하는 앱코가 추가로 도입한 키 스위치로 ‘ABKO HACKER K720 ET광축 축교환 완전방수 게이밍’ 모델과 ‘COX CK750 ET 광축 완전방수 교체축 LED 게이밍’ 등에 채택됐다. 60±15g의 무게감 있는 키압에 클릭 스프링을 추가해 청축 기계식의 느낌을 재현했다.

JIXIAN 광축은 PC방 게이밍 기어 전문 업체 맥스틸과 RIZUM 등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스위치로, IP68 등급의 방진·방수 성능과 5만 시간 1억 회의 수명, 60±10g의 묵직한 청축 키감 등이 특징이다.

이처럼 다채로운 적외선 스위치의 등장으로 광축 키보드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방진·방수와 같은 광축 키보드만의 장점이 평준화되면서 제조사마다 미묘하게 차이나는 키감과 디자인 등이 PC방의 새로운 선택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