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의 최신 대규모 업데이트 1903 버전이 21일부터 배포를 시작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동안 ‘레드스톤(Red Stone)’ 혹은 약칭인 RS 등으로 불리던 대규모 기능 업데이트의 최신판이며, 기존 명칭 대신 1903 버전이란 이름으로 제한적 배포를 시작한 상황이다.

새로운 업데이트는 사용자 편의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윈도우 업데이트와 임시파일 시스템 캐시 등이 사용할 예약된 공간 개념이 도입되며, 임시 파일을 간편하게 정리하는 스토리지 최적화 기능도 추가된다.

가상의 윈도우에서 파일을 실행해 볼 수 있는 샌드박스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시스템에 악영향을 줄 수 있거나 신뢰성이 의심되는 파일을 실행해도 실제 윈도우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샌드박스 종료 시 영구 삭제돼 안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전체화면으로 게임 중일 때 윈도우 알림을 자동으로 끄는 기능과 새로운 이모티콘인 카오모지(kaomoji)이 추가되며, 각종 인터페이스에도 소소한 변화가 적용된다.

하지만 PC방은 이번 업데이트의 설치를 당분간 미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변화가 많은 만큼 호환성 등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여러 가지 이슈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하드웨어는 호환성 문제로 기존 드라이버 사용이 권장되고 있으며, <배틀그라운드> 치트 방지 프로그램인 ‘배틀아이’마저 호환성 문제로 업데이트 적용이 권장되고 있어 안정화 추이를 지켜본 뒤 단계적 적용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