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언리얼엔진 “한국 게임 퀄리티 선도 돕겠다”

2018년 10월 11일 목요일 최승훈 기자 editor@ilovepcbang.com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등 신기술과 크로스플랫폼 지원 확대 강조

언리얼엔진을 개발한 에픽게임즈의 닉 펜워든 엔진 개발 디렉터가 한국을 방문해 언리얼엔진4의 현재 개발 방향을 소개했다.

닉 펜워든 디렉터가 한국을 방문한 이유는 한국에 있는 모바일 관련 개발팀 및 (한국 지사의)개발지원팀과 직접 만나서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그는 미디어와 만난 자리에서 언리얼 엔진의 미래 방향에 대해 신기술 개발·적용과 크로스플랫폼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한국에 대해 특히 더 관심을 갖는 이유에 대해서는 한국 개발팀들이 트리플A 게임을 가장 많이 만들고 있어 기술 선도적 측면이 강해 기술적 지원이 가장 많이 필요하다며, 한국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아래는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언리얼 엔진 4는 멀티플랫폼을 넘어 크로스플랫폼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마침 <포트나이트>가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는데 어떤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궁금하다.
A. <포트나이트>는 크로스플랫폼을 지워하는데, 플랫폼의 차이에 상관없이 똑같은 것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옵티마이제이션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다. 일부 플랫폼에는 특정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최대한 동일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Q. 에픽게임즈는 한국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A . 한국은 트리플A 게임을 가장 많이 만드는 곳이다. 그래서 가장 기술적 지원이 많이 필요하다.

(한국 게임은)큰 지형이 필요한 MMORPG가 많은데, 랜드스케이프 기능을 한국의 피드백을 받아 만들었다.

Q. 최근 일본의 유명 콘솔 게임 상당수가 언리얼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되고 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A.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기능)것이 많아 이를 활용해 업무량을 줄이고, 좀 더 유니크한 부분에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 메이저 게임사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강력한 툴 기능 덕에 엔지니어 없이도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Q. 최근 언리얼 엔진에서 새로이 강조하려는 기능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여러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 시도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영화에서 리얼타임으로 적용할 수 있어 감독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게 된다.

기술적으로 아티스트들이 워크 플로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등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트랜드 가운데서는 머신러닝에 관심을 갖고 있다. 콘텐츠 만드는 것을 머신러닝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고민 중이다. 일례로 게임 내 (모션)애니메이션 시스템으로 애니메이션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적용하는 방법 등을 고민 중이다.

Q. 최근 엔비디아와 에픽게임즈 모두 레이트레이싱을 강조하고 있다. 레이트레이싱의 도입으로 생기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A. 리얼타임 레이트레이싱의 도입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시도해볼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아직 시도하지 못한 알고리즘을 시도해볼 수 있게 된 것이니 새로운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엔비디아와 협력해 미리 무엇이 가능한지 시도해볼 수 있었는데, 새로운 시도를 적용해보고 있어 굉장히 퀄리티 높은 그래픽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리얼타임 다이나믹 라이트닝을 예로 본다면, 하루가 변한다거나 오브젝트가 부서지는 상황에서 보다 현실적인 장면을 실시간으로 연출할 수 있게 된 점은 분명한 차이(변화)다.

Q. 개발자로서 최근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가?
A. 개발 지원 및 포트나이트에 집중하는 편이다.

Q. 로열티 비율을 낮췄는데 시장 반응은 어떤가?
A. 로열티를 88대 12로 하향 변경 후 시장의 반응은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 보다 더 많은 개발로 이어져서 이는 시장에 많은 콘텐츠 개발 시도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요소로 반영된 것 같다.

Q. 한국 개발팀들이 언리얼 엔진을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한국 개발팀들은 게이머들에게 최고의 그래픽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러한 개발툴로서 언리얼엔진을 선호하는 것 같다.

또한, 최근 트렌드로 떠오른 크로스플랫폼 개발도 고려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 부분도 반영된 것으로 생각한다.

한국 개발자들이 좋은 퀄리티를 내기 위해, 게이머에게 좋은 경험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 감명받았다.

Q. 언리얼 엔진 개발자로서 모바일게임 트렌드의 변화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A. 온라인 라이브 서비스로 플레이가 변화되고 있는데, 많은 영역에서 공유되는 등 원하는 것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라이브 성격의 게임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덧붙여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크로스플랫폼 지원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Q. 모바일게임 개발 용이, 크로스플랫폼 지원, 게임 외 산업에 적용 가능 등 이전 목표를 모두 달성했는데 이후 목표는 무엇인가?
A. 높은 퀄리티의 리얼타임 그래픽을 계속 발전시켜나갈 것이다. AR, AI 등 새로운 분야 지원도 확대할 것이다.

Q. 5G와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가 언급되고 있는데 언리얼엔진의 대응은 어떤가?
A.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는 언젠가 가능해질 것이다. 높은 퀄리티를 랜더링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고퀄리티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Q. 최근 게이머들은 화면 해상도 보다는 프레임과 응답속도에 집중하는 편인데, 포트나이트 개발 과정에서 이런 부분은 어떻게 고려되고 있는가?
A. 하이엔드 층에서 프레임이 끊기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신경쓰고 있다. 240프레임에서도 프레임 끊김 현상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www.ilovepc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