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파워인터뷰] 새로운 지포스 RTX 출시, 엔비디아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月刊 아이러브PC방 10월호(통권 33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2018년 10월 07일 일요일 김종수 기자 itman@ilovepcbang.com

고사양 게임의 연이은 흥행으로 PC방의 경쟁력이 PC 사양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고성능 그래픽카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가운데, 때마침 발표된 엔비디아의 최신 RTX20 시리즈가 PC방 업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빛의 물리 효과를 연산하는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과 딥러닝 기반의 화질 보정 기술인 DLSS(Deep Learning Super-Sampling) 등을 앞세운 새로운 지포스 RTX20 시리즈는 이전 세대보다 훨씬 강력한 성능을 강조하면서 등장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이전 세대에 비해 크게 인상된 가격은 PC방의 부담이 될 것으로 보여 우려도 적지 않다.

이처럼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차세대 지포스에 대한 PC방 업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엔비디아코리아 이용덕 지사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Q. 새로운 튜링(Turing) 아키텍처와 RTX20 시리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달라.
A. 그래픽이 재창조되었다는 슬로건처럼 이번에 발표된 엔비디아 RTX는 엔비디아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변화와 기술의 진보를 이룬 제품이다. 새로운 엔비디아 튜링(Turing) GPU 아키텍처와 대폭 향상된 RTX 그래픽 플랫폼으로 강화된 RTX20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가능한 음영을 함께 제공한다.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수준이다.

Q. 고사양 게임의 연이은 흥행으로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도입하는 PC방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이번 신제품 그래픽카드에서는 어느 모델이 PC방 주력 라인업이 될 것이라 예상하는가?
A. 지포스 RTX는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제품이다. 우선은 가격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포스 RTX2070이 PC방에서 많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많은 게이머들이 체험하게 되면 지포스 RTX2080, 지포스 RTX2080 Ti를 사용하는 PC방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Q. PC방 업계에서는 GTX2060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출시 시기는 대략 언제쯤인가?
A. 아직 발표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언급이 어렵다. 향후 확정되면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것이다.

Q. 이번 신제품에서는 레이트레이싱(Ray Tracing)이 강조됐는데, 향후 PC방의 그래픽카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신기술의 게임 시장 파급력은 어느 정도일 것으로 전망하는가?
A.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그래픽 분야에서 가장 필요하지만 구현하기 까다로운 기술로 알려져 있다. 이번 RTX 제품군 발표를 통해 이러한 레이트레이싱이 손쉽게 구현되고 대중화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향후 출시될 게임들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주었다. 앞으로 그래픽 성능이 강조되는 수준 높은 게임들에는 레이트레이싱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기존 게임들에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 텐데 게임사들과 패치 등을 준비하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엔비디아가 가장 열심히 하고, 잘 하는 부분이 게임 개발자들과의 협업이다. 엔비디아의 월드와이드 콘텐츠 마케팅팀과 기술지원팀에서 게임사들과 협업을 통해 게이머들이 지포스 신제품에서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PC방 업계에서는 이전 세대보다 크게 높아진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다. 이를 대비한 하반기 PC방 판매 전략은 어떻게 세우고 있나?
A. PC방 판매 전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지포스 RTX 그래픽의 게이밍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을 즐기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엔비디아 튜링 GPU 아키텍처로 제공하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할 것이다.

Q. RTX20 시리즈를 사전 예약한 PC방이 있는지, 있다면 그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A. 그래픽카드를 제공하는 저희 파트너사들과 같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RTX 신제품을 탑재한 전 세계에서 가장 고성능의 PC방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아직은 정보를 공유드릴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 진행이 구체화되고 정보 공유가 가능한 시점이 되면 아이러브PC방을 통해서 소개해드리겠다.

Q. 그동안 PC방 세미나를 꾸준히 진행하면서 고성능 그래픽카드 도입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어필해왔는데, 이런 노력의 결실인 엔비디아 인증 PC방의 규모는 현재 어느 정도인가?
A. 현재까지 지포스 GTX 1070 이상급을 채택한 프리미엄 PC방이 87곳이고, 그 중에서 GTX 1080 이상급을 채택한 플래티넘(Platinum) PC방은 35개다. 이들 인증 PC방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고성능의 그래픽으로 무장한 진정한 게이머들의 핫 플레이스일 것이다.

Q. 신제품이 출시된 만큼 인증 PC방 선정 조건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구체적인 기준과 더불어 달라지는 혜택은 없는지 궁금하다.
A. 현재 내부 협의 중이며, 새로운 기준이 나오는 대로 바로 발표하겠다.

Q. 마지막으로 전국의 PC방 사장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한국은 PC방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그 문화를 키워냈다. 이러한 점을 엔비디아 본사에서도 잘 인지하고 있으며 항상 한국의 PC방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엔비디아는 PC방 사장님들의 조언을 귀 담아 듣고 보다 나은 솔루션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www.ilovepc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