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년 새해가 밝았다. 매년 이맘때는 PC방 업주들에게 연례행사와도 같은 PC방 관리프로그램의 연령 설정을 조정해야 하는 시기다.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에 따라 만 18세 이상이더라도 졸업 전인 학생은 밤 10시 이후 PC방 출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PC방 업주들은 이용 중인 관리프로그램 회원 등급을 조정해 미성년자가 심야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미디어웹이 서비스하는 피카라이브는 고등학교 3학년 졸업 예정자들의 야간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1999년생의 성인 전환을 오는 3월 1일부터 허용하게 된다. 이를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관리’ 메뉴에서 ‘연령대 조정’을 눌러 2018년에 맞도록 조정해야 한다.

아직 공지를 내지 않은 엔미디어플랫폼 역시 작년과 같이 자사가 서비스하는 게토골드와 멀티클릭, 선불기기 등에 대부분의 고등학교 3학년생의 졸업이 끝나는 3월 1일까지 99년생의 로그인을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별도의 설정 없이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이를 적용했던 것처럼 올해도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어 가맹 PC방은 멀티클릭 공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각 PC방은 관리프로그램별로 연령 제한 설정을 마쳤다 하더라도 연초에는 수능이 끝난 청소년들이 위변조 신분증을 이용해 PC방 야간 출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기 때문에 신분증 검사 등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