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LOL)>가 오는 11월 8일 프리시즌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2018 프리시즌은 ‘룬 시스템’과 ‘특성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IP와 ‘파랑 정수’를 통합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LOL>은 다음해 시즌을 돌입하기에 앞서 매년 겨울 프리시즌 업데이트를 진행, 1년간 준비한 대규모 변화를 미리 선보여 왔다. 지난 2011년 국내 정식 서비스 이후 <리그오브레전드>의 역대 프리시즌 업데이트를 정리해봤다.
2013 프리시즌, 웰컴 투 더 정글
한국 서비스 1주년을 맞이한 <LOL>은 PC방 시장과 온라인게임의 최강자로 부상했다. 2013년 상반기부터는 PC방 점유율이 40%에 육박했고 PC방 선두권에서 경쟁했던 <서든어택>, <아이온>, <피파온라인3>의 점유율을 모두 합쳐도 <LOL>을 이기지 못했다.
2014 프리시즌, 서포터는 와드 노예가 아닙니다
이스포츠에서도 역동적인 경기 양상이 연출됐고, 롤드컵 시즌을 전후로 PC방 점유율이 40%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왕좌에 앉은 절대강자 이미지도 이 때 생겨났다. 롤드컵 기자간담회에서 라이엇게임즈 브랜든 벡 대표는 토대를 마련해준 한국에 감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2015 프리시즌, 전략적 다양성 대폭 강화
프리시즌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계속해서 일신한 <LOL>은 2015년 8월 23일, PC방 주간 점유율 연속 1위 기록을 161주로 갈아치웠다. 이후 <LOL>은 203주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써내려갔다.
2016 프리시즌, 메타는 급변해도 원딜은 부동
2016년 들어서도 <LOL>은 유저들의 호응 속에 PC방 점유율은 약 40%에 달했다. 그러나 5월부터는 점유율이 30% 아래로 떨어졌다. <오버워치>라는 강적을 만난 것이다. 구름 위의 신선 같았던 <LOL>도 PC방 왕좌 앞에서는 피흘리며 싸워야 했다.
2017 프리시즌, 암살자를 암살자답게
새해를 맞아 <LOL>의 PC방 성적은 나날이 전성기 수준으로 올라섰다. 무난하게 1위를 방어했고, 하반기 들어서는 점유율이 다시 30%선을 넘어섰다. 다만 7월 중순부터 등장한 슈퍼루키 <배틀그라운드>와 박빙의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2018 프리시즌, 기존 상식을 뒤엎는다
기존 룬시스템은 공격 속도, 방어력, 마법 저항력 등 유저가 챔피언에게 능력치를 부여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신규 룬시스템은 능력치의 지분을 줄이고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 부각에 더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재화는 ‘파랑 정수’로 통합되며 소환사 레벨, 보상, 전리품이 서로 연계되도록 변한다. PC방 프리미엄 혜택 역시 ‘IP 20% 추가 획득’에서 ‘경험치 20% 추가 획득으로 변한다. PC방 유저는 경험치를 빠르게 올리게 되고 레벨업 보상을 보다 자주 받을 수 있게 된다.
2018 프리시즌 업데이트로 시즌8을 준비하는 <리그오브레전드>가 써내려갈 PC방 성적표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