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양 온라인게임 <오버워치>의 흥행으로 인해 PC방 업계에서 한동안 잠잠했던 PC 업그레이드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단순히 현수막이나 전단지 홍보에서 벗어나 광역 또는 전국 단위의 온라인 홍보에 주력해 성공한 PC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먼저 PC방 온라인 마케팅 가운데 다수의 성공 사례가 소개된 것이 SNS 홍보다. 주로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하며, PC방 업주 계정으로 직접 홍보하는 것보다는 고객들이 스스로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이 본인의 SNS 계정으로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PC방 소식을 전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하는 형태의 이벤트가 주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으로, 스팸성 문자메시지나 SNS 광고에 대한 반감 없이 PC방을 주로 이용하는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 커뮤니티에 홍보를 집중하는 경우도 많았다. 특정 온라인게임 동호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거나 PC방 업주가 직접 카페나 블로그를 운영하면 상당한 집객 효과를 볼 수 있다. PC 사양이나 특정 게임에 특화된 주변기기 어필을 통해 오프라인 모임을 유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일부 PC방 업주들은 게임 동호회에 협력업체로 입점해 동호인 특별 할인 정책 등으로 매장을 홍보하기도 하며, 나아가 특정 클랜이나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에게 연습장 형태로 좌석을 제공하면서 이들을 통해 간접적인 홍보 효과를 보고 있기도 하다.

SNS, 카페, 블로그 등에 매장이 자주 노출되면 포털사이트 검색에서도 유리하다. 최근에는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셉트의 PC방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카페나 블로그, SNS 게시물에 사용 중인 주변기기 브랜드나 상호를 자주 노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해 성공을 거둔 PC방은 해당 상권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이 있다. 동호회 모임 등 다양한 이유로 전국 각지에서 고객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인근 지역 고객의 비중이 높지 않아 신규 PC방 오픈 등 주변 상권 분위기를 덜 타는 것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이미 많은 PC방 업주들이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매장 체질을 개선하고 매출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PC방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업주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