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합유통게임제공업으로 등록하는 PC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PC방에 다른 업종을 일부 도입해 창업하는 복합유통게임제공업은 최근 만화카페, 코인노래방, 플스방, 당구장 등을 결합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PC방 업주들이 일부 다른 업종을 더해 복합유통게임제공업으로 전환하는 사례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무엇보다 기존 PC방 업주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특히 최근에 증가하고 있는 형태는 코인노래방과 아케이드게임기를 활용한 청소년게임제공업이다. 이미 코인노래방기기와 철권으로 대표되는 아케이드게임기는 PC방 시장에 진출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으며, 최근 증가하는 복합 매장은 이를 전면에 내세운 형태다.

또 일부 지방에서는 만화카페나 당구장, 플스방을 결합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으며, 이미 도입한 일부 PC방은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당구장을 결합한 한 PC방은 언론매체에 소개되면서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다.

이처럼 복합 매장을 구성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는 원인은 PC방이라는 업종의 한계를 뛰어넘고자하는 PC방 업주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성수기와 비수기, 그리고 게임의 흥행 여부에 따라 매출 차이가 극심해지면서 이런 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시설이 상향평준화되면서 차별화를 시도하려는 분위기도 한몫하고 있다. 기존의 PC방 환경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이를 토대로 다른 PC방과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PC방에 다른 업종을 결합해 크게 성공한 사례는 없다. 이 때문에 복합 매장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며, 소비성향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도 부족한 상태다. 복합 매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개발하고 개척해 나가는 도전 정신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최근의 PC방은 다양한 먹거리를 도입해 큰 성공을 거두고 있고, VR 기기 등 최신 IT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이 먼저 알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 같은 복합 매장에 대한 니즈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미개척 분야로서 아직까지 큰 성공 사례가 없기 때문에 모험적인 도전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미 복합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PC방의 사례들이 이정표가 되어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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