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커뮤니티 아이닉스(cafe.naver.com/inyx)는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14일까지 회원수 8만 명 돌파 기념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에 따라 아이닉스 이벤트 게시판에는 전면금연화 이후 영업 노하우가 대거 공개된 상태다. 공개된 PC방 업주들의 노하우를 묶어 봤다.

버티기 작전에 대한 노하우
PC방 업주들은 전면금연화 이후 영업 노하우를 공개하면서 흡연을 방치하는 주변 PC방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노하우들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 PC방 업주는 흡연 PC방의 문제점이 실내 공기, 청결, 위생에 있다고 생각해 실내공기를 맑게 하기 위해 기업용 공기청정기를 도입했고, 청결과 위생 상태를 높이기 위해 주방기구의 경우에는 1일 2회 세척, 호텔 수준의 서비스 제공, PC 업그레이드를 통한 경쟁력 확보로 이겨냈다고 전했다.

또 다른 PC방 업주는 매출에 대해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사실상 흡연을 방치하는 경쟁 PC방을 따라하지 않고 금연을 철저히 지킨 결과 가족동반으로 PC방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 큰 심리적 위안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매출감소를 생각하면 속이 상하지만, 떳떳한 아버지로서 참고 또 참아보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흡연실에 대한 노하우도 대방출
특히 이번 이벤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이 흡연실이다. 이벤트 주제 자체가 전면금연화 이후 영업 노하우를 공개하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흡연실을 운영하고 있는 각종 노하우를 공개한 사례들이 가장 많았다.

그 중에서 흡연실 내부 청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PC방 업주들이 많았다. 아무리 흡연실이라도 재떨이에 담배꽁초가 수북하게 쌓여 있는 모습이나 침을 뱉은 모습들이 그대로 노출되면 PC방 이미지에 좋지 않다는 견해다. 이 때문에 근무자들에게도 수시로 흡연실을 청소해 청결함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흡연실의 개수와 흡연실 내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급화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실제로 흡연실을 공개한 사진들은 호텔 시설이 부럽지 않을 정도의 인테리어를 구현한 흡연실 사진들이 공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동경로를 고려한 다수의 흡연실 설치, 환기의 중요성, 흡연을 위한 장소가 아닌 머리를 식히는 장소로서의 가치 등을 설명하는 PC방 업주들도 많았다.

결론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
이번 노하우 공개에서는 단순히 금연에 대한 영업 전략이나 흡연실 설치에 대한 노하우만 공개된 것이 아니다. 그동안 겪은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이나 PC방을 운영하며 느꼈던 소회, 소모품에서부터 각종 시설물에 대한 관리 요령 등 전반적인 운영 노하우가 공개됐다.

이 같은 노하우들의 결론은 결국 기본에 충실하고 초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으로 귀결됐다. 고객과 마주치는 순간에는 항상 미소로 응대하고 게임 플레이 환경이 원활하도록 끊임없이 투자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 또한 청결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조성, 다양한 먹거리의 개발, 소모품의 활용, 서비스를 위한 투자와 고민 등 대부분의 PC방 업주들이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상생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업주들도 많았으며, 전면금연화 이후 고객들의 감소로 매출이 하락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끈기 있게 버티고 운영에 대해 항상 고민하면서 노력한다면 다시금 회복세로 돌아서는 날이 있을 것이라며 희망을 가져보자는 PC방 업주들의 소회도 살펴볼 수 있었다.

한편, PC방 업주들의 전면금연화 이후 운영 노하우는 아이닉스(cafe.naver.com/inyx) 8만 명 돌파 이벤트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