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흡연시설과 PC 배치, 고객 동선, 게이밍 기어 도입 등 변화 예고

사실상 1월 1일부터 PC방 전면금연화가 시행된 가운데, PC 좌석에서의 흡연이 금지되고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이용해야 하는 등 이용환경의 변화가 발생하면서 PC방의 운영·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흡연실과 흡연부스의 중요성
앞으로 흡연실이 PC방에 필수적인 시설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흡연실을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실내 흡연 금지로 계단이나, 화장실, 출입구 등에서의 흡연이 늘어 오히려 더 지저분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수시로 흡연실을 청소해야 하는 문제점, 재떨이의 용량과 내구성, 흡연실 내 환기시설의 중요성, 크기의 중요성, 위치의 중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라 일명 ‘먹튀’도 늘어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실내 흡연시설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이다.

PC방 선호좌석에도 변화 예고
금연 차단막으로 구분된 기존의 흡연구역과 금연구역이 무용지물이 됐다. 이전에는 흡연구역의 이용률이 높고 금연구역의 이용률이 낮았지만 앞으로는 흡연실이나 흡연부스와 가까운 자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매장 내 면적과 구조에 따라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비롯해 PC의 배치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 소지품, 개인사물함 늘까?
이제 흡연 고객들은 흡연실이나 흡연부스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 소지품을 일일이 챙겨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학생들은 책가방, 여성들은 백, 회사원들은 사무가방 등 크기가 큰 소지품의 경우에는 불편함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이에 일부 PC방에서 도입하고 있는 개인 사물함을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도 많다.

부분 업그레이드의 순서도 달라진다
상당수의 PC방은 기존 흡연구역과 금연구역의 PC 사양이 다르다. 이용률이 높은 흡연구역은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반면, 이용률이 낮은 금연구역은 상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더뎠다. 하지만 흡연실과 흡연부스에 가까운 좌석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PC 업그레이드의 순서에도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동선에 따른 선호좌석의 파악이 시급한 상황이다.

고가 PC 주변기기의 도입
기존 실내 흡연 환경에서는 일명 ‘담배빵’이라고도 표현되는 담뱃불에 의한 주변기기의 손상이 고가 PC 주변기기의 도입을 꺼리게 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였다. 하지만 좌석 내 흡연이 금지되면서 자연스럽게 고가 주변기기의 도입을 꺼리게 하는 대표적인 문제점이 해결됐다. 이에 따라 키보드, 마우스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게이밍 기어 도입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