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은 손님에게 PC를 대여하는 것 이외에도 먹을거리 판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프린트 서비스도 대표적인 PC방 부가서비스지만 점차 프린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PC방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며, 각 PC방 커뮤니티에는 프린트 서비스와 관련된 업주들의 하소연이 담긴 게시물이 종종 올라오고 있다.

PC방 업주들이 프린트 서비스를 포기하고 있는 주된 원인은 바로 프린트 요금과 관련해 손님들과의 실랑이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매출 비중이 크지 않은 프린트 서비스로 인해 손님과의 마찰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려는 것이다.

이렇듯 프린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PC방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프린트 서비스를 내세워 부가수익을 올리고 PC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업주들도 있다.

PC방에서 프린트 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요금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프린트 서비스 여부를 묻는 손님에게 자세한 프린트 서비스 사용 기준을 제시하고 사전 동의를 구해야 한다.

프린트 서비스 요금에는 프린트를 하기 위한 PC 사용료가 포함되는지와 장당 출력 요금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어야 하며, 여기에 잘못된 인쇄도 과금이 된다는 부분을 밝혀두어야 한다. 이를 정리해 출력해놓고 프린트 손님이 확인하기 좋은 장소에 부착해두는 것이 좋다.

프린트 서비스 기준은 업주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이지만 PC 사용료를 따로 받는 PC방이 대부분이며, 흑백 출력은 장당 200~300원, 컬러 출력은 장당 500~1,000원의 요금을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PC방은 레이저프린터를 통해 흑백만 서비스하기도 한다.

프린트 서비스는 PC 사용요금 등 분쟁의 여지가 많은 만큼 명확한 요금 기준의 확립과 손님의 동의 절차가 중요하며, 이를 잘 유지한다면 프린트 서비스로 인한 부가수익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PC방 커뮤니티에 올라온 요금 예시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