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을 찾는 손님들의 대부분 온라인게임을 즐긴다. 이에 따라 PC방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구성도 대부분 온라인게임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문서작업을 위해 PC방을 찾는 손님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학교나 사무실 밀집지역 인근의 PC방들은 문서출력을 위해 PC방을 찾는 손님이 적지 않다.

문서작업 손님의 경우 대부분 문서 출력으로 이어지고, 상황에 따라 PC방에서 간단한 수정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한글이나 오피스 등 문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

PC방의 경우 상용화 된 문서 프로그램을 정품으로 구매해 사용하기에 비용대비 활용가치가 낮은 편이다.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합법적이면서도 경제적일 수 있다.

확장자가 HWP인 한글 파일의 경우 무료로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없지만 문서 확인 및 프린트가 가능한 HWP 뷰어를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http://www.hancom.co.kr/downLoad.downPU.do?mcd=002)에서 손쉽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웹서비스인 씽크프리(http://www.thinkfree.com)를 통해서도 한글 파일을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다.

   
 

▲ PC방에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오픈오피스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은 오피스 제품군의 경우 오픈오피스(http://ko.openoffice.org/)를 통해 편집하거나 출력을 할 수 있다. 오픈오피스는 현재 3.2버전 한글판이 출시되어 있는 상황으로 용량도 작고 설치도 간편해 PC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좀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문서 프로그램 설치는 PC방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정품 소프트웨어 설치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프리웨어들을 활용해 문서작업이나 출력 서비스를 손님들에게 제공한다면 PC방 매출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